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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유럽의 아리스토텔레스 사상의 수용사

*성*
최초 등록일
2017.10.15
최종 저작일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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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i. 사상의 유입
ii. 수용과정
1. 교회의 금지령
2. 수용의 유형
iii. 수용이 끼친 영향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중세 초기에는 기독교 사상과 호환이 잘되는 플라톤 철학을 기반으로 한 기독교 사상이 지배적이었다. 13세기 유럽은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재발견과 대학 설립, 십자군 전쟁, 몽골의 위협 등 격변의 시기였고 여러 문화가 순식간에 수용되었다. 이 시기의 학자들이 어떻게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을 수용했고, 그 수용과정이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II. 본론
i. 사상의 유입
아리스토텔레스 사상이 유럽에 수용되는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건들 가운데 하나는 12,13세기에 이슬람과 유럽의 접촉이었다. 12세기 유럽에서는 아우구스티누스가 확립한 신플라톤주의에 기반한 기독교 사상이 지배적이었다. 신플라톤주의는 3세기 경 플로티노스가 플라톤의 이데아 사상을 계승함과 동시에 만물의 원천을 절대적 제1원리를 의미하는 일자(The one)의 개념으로 체계화한 사상이었다. 플라톤 사상과의 차이가 있다면 가령 플라톤 사상이 이데아와 세계가 분리되어 양자간의 침범이 불가능한 이원론적 사상이었다면, 신플라톤주의에서 주장하는 일자는 이데아처럼 완벽하고 근원적인 실재이면서도 세계로 발출되고 이것이 정신을 거쳐 인간의 영혼과 육체로 연결되는,사실상 일원론적인 사상이었다. 신플라톤주의는 로마제국에서 유행하게 되어 기독교 사상을 형성하는데에 이용된다. 신플라톤주의의 영향을 받은 아우구스티누스는 중요한 논점에 있어서 플라톤주의를 수정할 필요성을 느꼈고, 신앙과 일치하는 것은 채택하고, 신앙에 위배되는 것은 수정하는 식으로 기독교 사상을 확립해나갔다. 아먼드A.마우러, 『중세철학』 , (서광사,2007) p29

아리스토텔레스는 저작 논리학을 제외하고는 알려진 바가 없었기에 그를 논리학자정도로만 인식하고 있었다. 유럽에 비해 아랍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요 저작들을 오래 전에 소유했고, 이러한 저작들에 대한 최초의 여러 라틴어 번역들도 아랍의 사본들에서 유래된 것이었다.

참고 자료

박승찬,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수용과 스콜라철학의 발전:13세기 중세대학 설립기를 중심으로」(2001)
아먼드A.마우러, 『중세철학』 , (서광사,2007)
앤서니 케니, 『서양 철학사』 , (이제이북스,2004)
로버트 스완슨,『12세기 르네상스』(심산,2009)
김형석, 『모두를 위한 서양철학사 』(도서출판 가람기획,2011)
리처드 루빈스카인, 『아리스토텔레스의 아이들』(민음사,2004)
*성*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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