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이슬람시리즈> 한국 이슬람 성원의 역사적 배경과 변천과정 – 전주 이슬람 성원을 중심으로

*예*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10.27
최종 저작일
2012.02
11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국내 이슬람 성원(모스크)의 역사적 배경과 변천과정을 살펴본 리포트로 전체적인 한국 이슬람 성원 및 그 중 전주의 이슬람 성원의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

목차

1. 한국에서 이슬람의 역사 : 1920년대부터 현대까지
2. 전주 이슬람 성원의 역사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한국에서 이슬람의 역사 : 1920년대부터 현대까지
1920년대 약 200여명의 투르크계 무슬림들이 볼세비키 혁명 이후 만주를 거쳐 한반도로 망명, 정착하기 시작하면서 역사상 명맥이 끊겼던 이슬람과의 접촉이 20세기에 들어 다시 시작되었다. 투르크계 무슬림들은 1945년 한국의 독립과 1950년에 일어난 한국전쟁으로 위기감을 느끼고 해외로 이주하기 전까지 서울 인근에서 상업과 국제무역을 통해 부를 축적했다. 이들은 축적한 부를 바탕으로 자신들의 민족학교와 이슬람 성원을 세웠으며 코란을 발간하고 무슬림 묘지를 확보하였다. 투르크계 무슬림의 점포에서 일하던 몇몇 한국인들이 무슬림으로 개종하기도 했으며 한편으로 만주로 이주한 한국인들이 그곳의 무슬림과 접촉하여 이슬람을 받아들이기도 했다. 당시 만주에 거주했었고 후에 무슬림으로 개종하여 오늘날 한국인 무슬림 1세대로 인정받는 윤두영(Imam Muhammad), 서정길(Haji Sabri), 김진규(Haji Omar)의 주장에 따르면 만주에는 많은 이슬람 성원과 무슬림 공동체가 있었으며 이들과 접촉했던 한국인들도 몇몇 개종했다고 한다.
이후 오늘날 한국 이슬람 형성의 발판이 되었던 계기는 1950년에 일어난 한국전쟁에 이슬람 국가로서 유일하게 터키가 참전하면서부터다. 당시 한국인 무슬림이었던 김진규(Haji Omar)가 터키군에서 통역관으로 일하던 사촌 신백철에게 부탁하여 금요합동예배 참가가능여부를 타진하였는데 결국 1953년 말에 이르러 터키군의 승낙을 받아 금요합동예배에 참석하게 되었다. 이는 단순하게 예배만 드리는, 종교적인 측면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이슬람을 사상ㆍ문화적으로 받아들이게 된 중요한 계기라 할 수 있다.
또한 1955년 종전 이후 터키군에서는 종교적 대민접촉불가를 철회하고 부분적 대민 접촉을 묵인하였다. 이때를 놓치지 않고 압둘가푸르 카라이스마일오울루(Abdulgafur Karaismailoglu) 터기 제 6여단 종군이맘이 한국인을 대상으로 선교에 발벗고 나서게 된다.

참고 자료

곽원섭, 2007, “이주민 통합 전략의 국가 간 다양성 비교 : 프랑스와 스웨덴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석사학위논문.
구재익, 2003, “이슬람 문화와 선교전략”, 안양대학교 신학대학원 목회학 전공 석사학위논문.
김경학, 2003, “인도 이주민들의 공동체 형성과 정체성 문제 ; 호주 휘지계 인도 무슬림 사회의 구성과 그 전망”, 『印度硏究』 8(2). pp.1-30.
김경학, 2004, “이주와 종교적 공동체: 호주의 휘지계 인도인의 라마얀 만들리를 중심으로”, 『국제지역연구』 8(4). pp.1-31.
김대성, 2008, “한국 사회 내 터키인 무슬림 이주자의 현황 및 사회적 조직”, 『한국이슬람학회논총』 18(3). pp.27-64.
김대성, 2009, “한국 사회 이주 비아랍국민(터키인과 이란인)의 문화적응에 관한 연구”, 『중동연구』 28(1). pp.1-39.
김대성, 2010, “이주 무슬림 2세-코슬림의 생활세계와 종교적 정체성-인도네시아 이주 무슬림 2세를 중심으로-”, 『한국이슬람학회논총』 20(3). pp.69-97.
김선임, 2010, “필리핀 이주노동자 공동체의 형성과정-혜화동공동체와 가톨릭을 중심으로-”, 『종교문화연구』 14. pp. 45-82.
김수재, 2006, “외국인 노동자의 문화적 갈등과 적응전략 : 광주외국인노동자센터 내의 인도네시아 노동자 사례”, 목포대학교 인류학과 석사학위논문.
김준환, 2010, “한국 내 이주무슬림의 종교와 문화번역: 파키스탄 이주노동자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사회학과 석사학위논문.
김효정, 2008, “한국이주 남아시아 무슬림의 현황과 집단화: 남아시아 무슬림의 에스닉 집단화에 관한 연구”, 『한국이슬람학회논총』 18(3). pp.105-146.
김효정, 2009, “한국이주 남아시아 남성 무슬림 근로자의 문화적응모델 연구: 혼인을 통한 문화정체성 형성의 패턴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이슬람학회논총』 19(2). pp.113-137.
백광현, 2008, “이슬람 바로 알기 ; 한국을 공략하는 이슬람의 포교정책”, 『활천』 Vol.6. pp.24-29.
설병수, 2001, “해외 이민의 명암: 호주 내 한인들의 이민동기와 실제생활”, 『재외한인연구』 11(1). pp.57-98.
송도영, 2007, “종교와 음식을 통한 도시공간의 문화적 네트워크: 이태원 지역 이슬람 음식점들의 사례”, 『비교문화연구』 13(1). pp.98-136.
, 2011, “한국 내 이슬람(할랄) 음식의 소비방식과 공급체계에 대한 문화적 해석”, 『한국중동학회논총』 32(1). pp.217-249.
송영신, 2003, “외국인 노동자 선교 실제에 대한 연구 : 무슬림 노동자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기독교학과 석사학위논문.
신윤환, 1996, “인도네시아 화인들의 종교: 적응과 변용”, 『東亞 硏究』 32. pp.67-104.
안 신, 2008, “이슬람 다와와 기독교 선교에 대한 비교 연구-폭력과 비폭력의 경계를 중심으로-”, 『종교연구』 50. pp.219-245.
안 신, 2009, “영국의 이주 무슬림 공동체와 다문화주의에 대한 연구”, 『한국이슬람학회논총』 19(2). pp.139-158.
안정국, 2008, “한국 이주 동남아시아 무슬림의 현황과 사회적 연결망”, 『한국중동학회논총』 29(1). pp.67-91.
안정국, 2009, “한국 이주 인도네시아 여성 무슬림의 혼인과 정착”, 『한국중동학회논총』 30(1). pp.217-256.
양철준, 2006, “밴쿠버 펀잡 시크교공동체의 언어와 정체성 -모어 보존과 세대 간 전승에 있어서 종교의 역할을 중심으로-” , 『국제지역연구』 10(4). pp.153-191.
유명기, 1995, “재한 외국인 노동자의 문화적 적응에 관한 연구”, 『한국문화인류학』 27(1). pp.145-181.
유왕종 외, 2010, “남아시아 출신 코슬림(Koslim)의 한국사회 정착 및 정체성 형성에 관한 연구”, 『중동연구』29(1). pp.151-186.
이준호, 2004, “외국인 고용 허가제 시행에 대응한 외국인 근로자 선교 전략 고찰 : 재한 방글라데시 근로자를 중심으로”, 총신대학교 선교대학원 선교학과 석사학위논문.
이철용, 2007, “독일의 ‘문화전쟁’과 이민자 문제”, 『한국사회과학논총』 17(1). pp.321-349.
이희수, 2001, “한국 이슬람의 현실과 과제”, 『韓國宗敎硏究』 3. pp.113-137.
이희수, 2004, “미국 무슬림의 현황과 정체성 연구”, 『한국중동학회논총』 24(2). pp.1-25.
이희수, 2005, “9.11 이후 미국 무슬림들의 정체성 변화에 대한 고찰”, 『한국이슬람학회논총』15(1) pp.81-105.
이희수 외, 2008, “서울 이태원동 일대의 이슬람 타운화 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이슬람학회논총』 18(2). pp.47-85.
정수일, 2003, “한국과 이슬람세계의 만남”, 『人文科學』 85. pp.241-244.
정원식, 2009, “재한 파키스탄 이주 근로자들에 대한 한국교회의 선교전략”, 총신대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효진, 2003, “호주 한인교회와 이민자들의 사회 문화적 적응 : 시드니 'S' 교회 사례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인류학과 석사학위논문.
조희선, 2008, “한국이주 아랍 무슬림의 현황과 조직화”, 『한국중동학회논총』 29(1). pp.31-66.
조희선, 2009, “한국 이주 아랍 무슬림의 혼인과 정착, 그리고 문화적응에 관한 연구”, 『한국중동학회논총』 30(1). pp.169-215.
조희선 외, 2008a, “한국사회 이주 무슬림 연구수행을 위한 모델연구”, 『한국이슬람학회논총』 18(1). pp.169-198.
조희선, 2008b, “한국사회 이주 무슬림 커뮤니티에 관한 연구 -유입, 적응, 사회적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한국중동학회논총』 27(2). pp.81-124.
조희선, 2009, “한국이주 무슬림의 혼인현황과 정착과정연구”, 『지중해지역연구』 11(3). pp.79-115.
최영길, 1997, “이슬람에서 허용된 음식과 금기된 음식”, 『인문과학연구논총』 16. pp.299-317.
최혜린, 2010, “한국 이주 무슬림의 어려움과 적응 양상”, 미출간보고서.
함한희, 1995, “한국의 외국인노동자 유입에 따른 인종과 계급문제”, 『한국문화인류학』 28(1). pp.199-221.
황병하, 2008, “무슬림의 한국문화수용 정도와 향후 과제 연구-이슬람권 유학생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한국이슬람학회논총』 18(1). pp.139-167.
황병하, 2009, “초기 이슬람 역사의 도시형성에서 모스크의 역할”, 『한국이슬람학회논총』 19(2). pp.203-234.
황병하, 2010, “아랍이슬람권 이주민의 문화접변 양상 연구- 광주지역 유학생을 중심으로 -”, 『중동문제연구』 9(2). pp.79-125.
황의갑, 2008, “이슬람의 성지순례에 대한 연구”, 『한국이슬람학회논총』 18(1), 33-52.
홍승표, 2008, “종교를 매개로 형성된 한남동 이슬람 거리와 외국인 무슬림 커뮤니티의 문화적 피난처 역할”, 서울대학교 지리학과 석사학위논문.
Elkhazindar, Fouad Abd El-Salam, 1985, “이슬람의 한국 전파와 韓國의 무슬림의 실태조사 : 서울 부산 광주(경기도)지역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국민윤리학과 사회학전공 석사학위논문.
Musa, Tamer, 2006, “한국에서 무슬림으로 살아가기 : 한국 무슬림의 이슬람화 과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국제학과 한국학전공 석사학위논문.
김일수, 1990, 『뉴욕한인사회』, 로출판.
양승윤 외, 2007, 『동남아의 이슬람』,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최영길, 2000, 『라마단(하나님과 교화하는 달)』,도서출판 알림.
최영길 역, 『꾸란 - 의미 번역, 한국어』, 파하드 국왕 꾸란 출판청.
한국이슬람연구회, 2004, 『이슬람에 있어서의 단식 - Fasting in ISLAM』.
한국이슬람교중앙회, 『주간무슬림』.
한국이슬람교중앙회, 2002, 『초보자를 위한 이슬람 바로 알기』.
한국이슬람교중앙회, 2006, 『이슬람은? - What is Islam?』.
한국이슬람교중앙회, 2006, 『예배 입문 - Guide to Prayer』.
한국이슬람교중앙회, 2008, 『라마단과 단식 - RAMADAN&FASTING』.
I.A.Ibrahim, 2003, 『이슬람의 이해를 돕는 간단한 삽화 안내서』.
유달승, 2001, 이달의 세계축제 : 동양 : 라마단(Ramadan)축제, 국제지역정보, 5(10).
영삼성: 내삶의 Pathfinder(http://www.youngsamsung.com).
이슬람으로 하나되는 세계(http://cafe.daum.net/islamworld).
전주이슬람성원홈페이지(http://www.quran.or.kr/).
한국이슬람교중앙회홈페이지(http://www.koreaislam.org/).
*예*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lt;이슬람시리즈&gt; 한국 이슬람 성원의 역사적 배경과 변천과정 – 전주 이슬람 성원을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19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23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