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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굉장히 많이 칭찬을 받은 비평문입니다.
제가 가장 먼저 과제를 제출했는데, 바로 그 다음 수업 시작하면서 교수님께서 많은 칭찬을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이 비평문이 요약되어 학내 신문에도 실렸습니다.
정말 아끼는 자료이고, 다른 과제를 하다 자신감이 떨어질 때쯤 다시 꺼내보기도 하는, 자부심있는 비평문입니다.
교양수업 때 제출한 과제이지만, 그 어떤 중국관련 전공 수업 때의 과제에 제출해도 손색없는 비평문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소개
1. 감독
2. 영화 홍등 紅燈
Ⅲ. 분석
1. 등장인물
2. 홍등
3. 발
4. 배경
5. 중국 사회
6. 역사관
Ⅵ. 영화 「홍등 紅燈」과 동화 「푸른 수염」의 비교
Ⅴ. 나오며
Ⅵ. 자료 출처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사람들에게 자신을 단 한 문장으로 표현해보라 하면 다들 자신은 한 문장으로는 표현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만큼 각 개인은 다양하게 사회적 관계를 맺으며 다양한 면을 지닌다. 그러므로 개인의 ‘한 문장 표현’은 불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럼에도 나를 한 문장으로 표현해본다면 ‘나는 00대학교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여자 대학생이다.’. 이 문장에서 나를 극명하게 나타내는 것은 ‘대학생’과 ‘여자’이다. 나는 여자인 동시에 대학생으로서 존재한다. 그러니까 나라는 사람은 여자라는 특성을 보이면서 대학생의 특성을 보인다. 나라는 고유한 존재이기 때문이 아니라 여자라는 사회에 속해있기 때문에, 대학생이라는 사회에 속해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영향을 받고 지배당하기 까지 한다. 내가 남자 대학생이거나 여자 직장인인 것과 현재의 나는 다른 사람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은 에밀 뒤르켐의 「자살론」에서 설명된다. ‘집단 경향과 집단 사고가 개인적 경향이나 사고와 다른 성격의 것이며, 개인적 경향이나 사고에는 없는 특성을 갖고 있음을 나타낸다. 사회에 개인 외의 활동세력이 없다는 것이 사실일 수 있으나 개인들이 결합됨으로써 새로운 종류의 정신적 존재를 형성하며, 이 새로운 정신적 존재는 그 자체의 사고와 감정의 방식을 갖게 되는 것이다. 물론 사회적 사실의 기초적 특성은 개인들의 정신 속에 원형으로 존재한다.’ 즉, 개인이 속해있는 집단은 개인이 구성하는 것이지만 그럼에도 집단 자체의 영향을 그 개인이 받는다는 것이다.
영화
참고 자료
에밀 뒤르켐, 「자살론」, 황보종우 옮김, 청아출판사, 2008
한국 중국현대문학학회, 「영화로 읽는 중국」, 동녘, 2006
정명호, 「영화 『紅燈』에 나타난 섹슈얼리티와 권력 욕망」, 「중국어문학논집」, 2005
「영화 홍등」,『네이버영화』,(http://movie.naver.com/movie/bi/pi/basic.nhn?code=1958)
「영화 홍등」,『네이버영화』,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5058)
jegalhwy, 『네이버영화』, 「이단 평론가 jegalhwy의 시네마레터 <홍등> - 미드나잇 가든」, (http://movie.naver.com/movie/bi/mi/reviewread.nhn?code=15058&nid=1677378)
takako4u, 『네이버영화』, 「죽음마저 가두는 관습을 벗어나기 위한 발버둥」,(http://movie.naver.com/movie/bi/mi/reviewread.nhn?code=15058&nid=827547)
「전족」, 『네이버지식백과』,(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582718&cid=47323&categoryId=47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