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개론
- 최초 등록일
- 2017.12.12
- 최종 저작일
- 20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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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사물 인터넷,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하여..
[2] 본론
1.사물인터넷(IoT)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방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2. 증강현실(AR) 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방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3. 가상현실(VR) 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방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3]결론
본문내용
2.본론
1] 사물인터넷(IoT)
사물인터넷은 기존의 유선통신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이나 모바일 인터넷보다 진화된 단계로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가 사람의 개입없이 상호간에 알아서 정보를 주고 받아 처리한다. 그리고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을 의미하고 인터넷으로 연결된 사물들이 데이터를 주고받아 스스로 분석하고 학습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거나 사용자가 이를 원격 조정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이다. 여기서 사물이란 가전제품, 모바일 장비, 웨어러블 컴퓨터 등 다양한 임베디드 시스템이 된다. 사물 인터넷에 연결되는 사물들은 자신을 구별할 수 있는 유일한 아이피를 가지고 인터넷으로 연결되어야 하며, 외부 환경으로부터의 데이터 취득을 위해 센서를 내장할 수 있다. 모든 사물이 해킹의 대상이 될 수 있어 사물 인터넷의 발달과 보안의 발달은 함께 갈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정보 기술 연구 및 자문회사 가트너에 따르면 2009년까지 사물 인터넷 기술을 사용하는 사물의 개수는 9억개였으나 2020년까지 이 수가 260억 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이 많은 사물이 연결되면 인터넷을 통해 방대한 데이터가 모이게 되는데, 이렇게 모인 데이터는 기존 기술로 분석하기 힘들 정도로 방대해진다. 이것을 빅 데이터라고 부른다. 따라서 빅 데이터를 분석하는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기술의 필요성이 사물 인터넷의 등장에 따라 함께 대두되고 있다.
사물이 인간에 의존하지 않고 통신을 주고받는 점에서 기존의 유비쿼터스나 M2M(Machine to Machine: 사물지능통신)과 비슷하기도 하지만, 통신장비와 사람과의 통신을 주목적으로 하는 M2M의 개념을 인터넷으로 확장하여 사물은 물론이고 현실과 가상세계의 모든 정보와 상호작용하는 개념으로 진화한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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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pandoratvadm?Redirect=Log&logNo=220955060668
https://www.google.co.kr/search?q=%EA%B0%80%EC%83%81%ED%98%84%EC%8B%A4&hl=ko&gbv=2&oq=%EA%B0%80%EC%83%81%ED%98%84%EC%8B%A4&gs_l=heirloom-serp.3..35i39j0i67l3j0j0i67j0j0i67l2j0.3714.7619.0.7986.11.9.0.0.0.0.759.1803.3j4j1j6-1.9.0....0...1ac.1j4.34.heirloom-serp..4.7.811.8LRFM3IeIZ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