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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브로드웨이 뮤지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디자이너이자 뮤지컬 그리스의 무대 디자이너로 유명한 더글라스 슈미트(Douglas Schmidt)에 대해 연구한 소논문 형식의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 Douglas Schmidt의 작품세계-
3.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BC 5세기 그리스인들이 데우스 엑스 마키나(deus ex machina)를 개발하면서 연극에 장치가 사용되었는데, 배우는 이 장치를 이용하여 공중에서 무대로 내려올 수 있었다. 이후, 수많은 변화를 겪으면서 무대장치는 공연에 있어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불가결한 존재가 되었다.
연극에 있어서 무대는 공간이란 의미에서 흔히 연극의 3대 요소라 불리며 없어서는 안되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무대가 단순한 공간의 의미를 뛰어넘어 연극의 시각적 이미지와 언어를 창출해 내는 것으로 변화되면서 무대 디자인이란 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80년대에 들어와서 조명의 역할이 증대되면서 무대장치가 배경이나 그림으로서의 역할보다 빛을 투과 또는 반사하는 오브제로서의 역할과 효과가 공간성과 깊이 연계되었다.
따라서 아이디어의 창출과 기발한 창의력이 중요해지면서 무대디자인을 위한 무대 디자이너의 역할이 중요하게 되었다.
현대 연극에는 수없이 많은 훌륭한 디자이너들이 있다. 이중에서 한명을 고르는 것은 힘들 수 밖에 없는 일이지만, 본 연구자는 19세기 연극의 스펙타클을 되살려 냈고, 브로드웨이 뮤지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디자이너인 더글라스 슈미트(Douglas Schmidt)에 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그는 도밍고(Domingo)와 파바로티(pavalotti)가 언급한 유일한 디자이너이며, 로스앤절러스 타임즈의 (Los angeles times) 유명한 음악 비평가인 마틴 버르헤미어(Martin Bernheimer)가 이례적으로 6장에 걸쳐 그에 리뷰를 실을 유명한 무대 디자이너이다.
본 연구에서는 무대디자이너 Douglas Schmidt의 작품들에 나타나는 특성에 대해 간략히 연구해 보고 또, 그가 실제로 디자인한 작품중에 가장 인정을 받았던 프랑켄 슈타인(Frankenstein)과 가장 성공하였던 뮤지컬 그리스(Grease)를 통해 그의 작품세계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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