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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르트 화해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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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7.12.26
최종 저작일
20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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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바르트의 화해론
57절  화해자로서 하나님의 사역
1.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심
2. 화해의 전제로서 언약
3. 깨어진 언약의 성취
58절  화해 교리의 개괄
1.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은혜
2. 예수 그리스도 안의 인간의 존재

Ⅲ. 비판 및 나가는 말
1. 칭의에 대한 칼빈과 바르트의 차이점
2. 바르트는 개혁주의 신학의 선택론을 부인한다
3. 변증법적 사고
4. 성육신 문제
5. 화해론에 대하여
6. 한학기를 마치면서

참고논문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바르트에 대해 신대원에서 배울 때 반틸과 비교하면서 반대 입장에서 가르침을 받았다. 자연히 바르트에 대해 부정적 이미지가 가득했었다. 이번학기 바르트 신학 수업을 받으면서 바르트에 대해 새롭게 보았고, 동시에 비판적 사고를 하게 되었다.

칼 바르트는 (Karl Barth,1886-1968)는 자유주의 신학의 교육과 훈련을 받았으나 그는 자유주의 신학과 갈라지는 큰 계기를 창시한 사람이다. 쉴라이에르마허, 리츨, 하르낙, 트뢸취, 헤르만 등에 의해서 대표되는 19세기 독일 자유주의 신학은 18세기의 계몽주의, 19세기의 낭만주의를 유산으로 하여 인간 중심의 신학 내지는 내재주의 신학을 전개하였다. 그리하여 하나님은 인간의 감정, 인간의 가치, 인간의 역사, 인간의 종교철학, 인간의 현실성 속에 있다고 함으로써 하나님의 주권성과 자유성이 상실되었던 것이다.

바르트는 이러한 자유주의 신학에 정면도전하여 반론을 제기하기 시작했다. 그것이 바로 저 유명한 “로마서 주석”이다. 그는 인간의 종교나 윤리 행위를 근거로 하는 인간 중심적인 신학이 아니라 하나님 중심으로 하는 “하나님 말씀의 신학을 수립하고자 했다.

기말 과제를 하면서 제프리 브로밀리의 『칼 바르트 신학 개론』을 꺼내들었다. Ⅰ장 하나님 말씀론 부터 Ⅳ장 화해론 까지 방대한 분량이여서 일단 시작은 했지만 진도가 나가지 않았다. 차근차근 요약을 하다가 결국 뒤엎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제를 해야겠다는 생각에 마지막 부분 Ⅳ장 화해론을 중심으로 과제를 시작하게 되었다. 『칼 바르트 신학 개론』 과 화해론 관련 논문을 참고한 뒤 비판 및 나가는 말 로 마무리 지으려고 한다.

바르트의 교회교의학에서 화해론의 위치
바르트의 교회교의학의 구조를 보면, I/1-2는 교의학 서론, 하나님의 말씀론이며, II/1-2는 신론이며, III/1-4는 창조론이고, IV/1-4는 화해론이다. 본래의 계획에 의하면 V권에서 구원론이 다루어져야 했으나 다루지 못해서 그의 말대로 미완성 작품에 그치고 말았다.

참고 자료

윤철호 (1992). 교회 교의학에 나타난 칼 바르트의 그리스도 중심적 신학과 기독론. 장신논단, 8, 180-211.
김영한 (1993). 칼 바르트의 보편구원론 신학에 대한 비판적 성찰. 신학정론, 11(2), 539-568.
박해경 (1995). 칼빈과 바르트의 신앙론 비교연구. 기독교사상, 39(2), 208-225
최영 (1996). 칼 바르트의 화해론 연구 -그리스도의 삼중직론을 중심으로-. 신학연구, 37, 369-417.
최영 (2000). 칼 바르트의 화해론에서 죄의 문제. 신학연구, 41, 263-284
심광섭 (2006). 갈등의 현실과 화해의 신학. 신학과세계, (55), 234-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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