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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의신학

메세지
최초 등록일
2017.12.28
최종 저작일
20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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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종교와 본질을 약술하라.
2. 교회에 교의가 필요한 이유를 약술하라.
3. 교의신학을 연구하기 위해 준비할 사항을 약술하라.
4. 교의 신학의 역사를 약술하라.
5. 신앙과 이성과의 관계를 약술하라.
6. 특별계시의 목적과 내용을 약술하라.
7. 특별계시의 방식을 약술하라.
8. 정경과 외경, 위경을 약술하라.
9. 성경의 역사를 약술하라.
10.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인 증거에 대하여 약술하라.
11. 하나님의 이름에 대하여 약술하라.
12. 신적경륜에 성령의 사역에 대하여 약술하라.
13. 하나님의 예정에 대하여 약술하라.
14. 성경에서 창조의 교리를 약술하라.
15. 천사의 사역(봉사)에 대하여 약술하라.
16. 행위언약에 대하여 약술하라.
17. 죄의 전가에 대하여 약술하라.
18. 구속언약과 은혜언약을 비교하여 차이점을 약술하라.
19. 그리스도의 명칭에 대하여 약술하라.
20. 그리스도의 3직분에 대하여 약술하라.
21. 속죄의 다양한 이론들에 대하여 약술하라.
22. 특별은혜에 대하여 약술하라.
23. 중생에 대하여 약술하라.
24. 신앙에 대하여 약술하라.
25. 칭의에 대하여 약술하라.
26. 교회의 정치를 약술하라.
27. 교회의 특성에 대하여 약술하라.
28. 세례를 정의하라.
29.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해 약술하라.
30. 천년설 세 종류를 약술하라.

본문내용

1. 종교와 본질을 약술하라.
가) 종교의 어원(語源)
(1) 렐레게레(relegere) = ‘재독(再讀)한다’, ‘중언(重言)한다.’‘주의하여 수행한다’ 종교는 신들의 예배에 관한 모든 것의 계속, 또는 근실한 수행을 의미한다.(기독교 강요 1권 12장)
(2) 렐레가레(relegare) = ‘결부한다’, ‘확실히 수렴한다’, ‘함께 결속한다’ 이 어원은 종교를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결속임을 지적한다.
나) 종교의 성경적 명칭
(1) 객관적 종교의 명칭
구약 – 율법, 계명, 교훈, 판단, 규례, 신약 – 전도
(2) 주관적 종교의 명칭
구약 – 주의 경외, 신약 - 믿음
다) 종교의 본질의 역사적 개념
(1) 초대 교회 – 참 하나님을 지식하며 봉사하는 바른 양식
(2) 중세 스콜라 철학시대 – 사람이 하나님에게 봉사와 존영을 드리는 덕행
(3) 종교개혁 시대 – 순수하고 참된 종교는 엄정한 경외를 함께하는 하나님에의 신뢰이다. 그리고 그 경외는 자원적(自願的) 숭경과 율법이 요구하는 바와 같은 합리적 예배를 포함하는 것이다. (기독교 강요 1권 2장 2절)
① 종교의 원리 – 경건(pietag)
② 종교의 행동 – 예배(cultus)
내면적 예배 – 신망애, 외면적 예배 – 교회의 예배와 봉사
(4) 근대 시대 – 모든 교회들이 공통으로 가진 사도신경이나 하나님, 도덕, 영생 등의 세 가지 신념에서 객관적 종교의 본질을 추구(각종 자유주의적 사상이 발호하기 시작하였다)
(5) 현대 시대 – 종교를 귀납적 연구에 의해서만 얻을 수 있는 자연적, 심리적, 역사적 현상으로 보는 것이 관례가 되었다.

2. 교회에 교의가 필요한 이유를 약술하라.
① 역사적 근거
이단에 대항, 학습적 교훈, 성경 석의
② 인성의 요구
사람의 마음의 조직적 본능, 사람의 인격의 통일적 성격
③ 전도상 필요
정확한 교리적 견해의 전도상 중요성, 교의적 전도의 중요성

3. 교의신학을 연구하기 위해 준비할 사항을 약술하라.
가) 훈련되고 참는 마음
나) 직관적인 마음의 습관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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