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시장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7.12.31
- 최종 저작일
- 20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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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게임시장 추세
1) 게임시장 분석 및 추세
본문내용
1-1. 게임시장 추세
1) 게임시장 분석 및 추세
(1) 한국 게임 입지가 감소하는 베트남 게임시장, 원인과 개선 방향
가. 베트남 게임시장, 2011년 이후 중국 게임이 시장을 주도
○ 외국 게임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베트남 게임시장은 2000년대 초ㆍ중반까지는 한국 게임에 대한 인기가 높았으나, 2011년을 기점으로 중국 게임이 시장을 주도
- 한국 게임은 2000년대 중반 온라인게임용 PC가 설치된 인터넷 카페를 통해 게임이 유통되면서 인기를 얻었음
- ‘스마일게이트(Smilegate)’가 제작한 FPS(First Person Shooting) 게임 <크로스파이어(CrossFire)>와 ‘일렉트릭 아츠(Electronic Arts)’와 ‘네오위즈(Neowiz)’가 공동 개발한 <피파 온라인 2(FIFA Online 2)> 등이 큰 인기를 얻음
- 그러나 2011년부터 중국 게임이 전반적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2014년부터 본격 시작된 모바일게임 분야에서도, 중국게임의 인기가 한국 게임을 앞서는 양상이 전개됨
○ 한국 게임이 중국 게임에 비해 그래픽이나 성능은 뛰어나지만, 보안 소프트웨어 다운으로 인한 불편함과 현지화 전략 측면에서 중국 게임이 유리한 것으로 분석됨
- 2002년 베트남 현지에 인터넷 카페를 오픈하여 온라인게임 사업을 진행한 관계자에 의하면, 한국 온라인게임은 가격대비 그래픽과 디자인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
- 그러나 한국 온라인게임은 다운로드 시 보안 소프트웨어를 구입해야 하는데, 중국 게임은 별도의 구입이 필요 없어 점차 중국 게임에 대한 호응이 높아졌다고 평가
- 베트남 게임 퍼블리싱 업체인 ‘소하게임(SohaGame)’ 관계자는 베트남이 중국과 역사, 문화 측면에서 공유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배경과 스토리 등 현지화 측면에서 유리하다고 지적함
- 또한 중국 게임이 베트남 이용자들의 지불행태에 적합한 편리한 지불시스템을 지원한 것도 인기를 얻는데 영향을 미친 요소로 분석됨
- 이에 반해, 한국 게임은 우수한 그래픽과 섬세한 설계가 장점이 될 수 있지만, 이용자 측면에서는 오히려 플레이하기 어렵다는 인식으로 작용할 수 있는 가능성 존재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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