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바일 게임산업
- 최초 등록일
- 2017.12.31
- 최종 저작일
- 20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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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1. 모바일 게임산업 동향과 전망
1) 모바일 게임 산업 전망
1-2. 모바일게임 규모
1) 시장 동향
2) 시장 규모
3) 향후 시장 전망
4) 멀티플레이 게임
5) 모바일 게임산업의 부상
1-3. 정의와 특성
1) 모바일 게임 특성
2) 모바일 게임 정의
본문내용
국내 모바일 게임 산업은 부흥기를 누리고 있다.
이는 높은 사양의 단말과 고속 통신망의 보급 확대와 확산으로 인해 이용자 수와 시장 규모가 나란히 급증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게임 업계에서는 모바일 플랫폼을 틈새시장 정도로 여기고 있었으나 EA, Ubisoft, Konami 등 다수의 메이저 업체가 이미 어떤 식으로든 모바일 게임시장에 진출, 신생 개발사들과의 경쟁 혹은 협업에 돌입한 상태로, 확연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과거에는 휴대전화에서 구동되는 게임을 지칭하여 모바일 게임이라고 하였으나, 최근에는 휴대전화와 기타 미디어 단말이 서로 같은 운영체제를 공유하는 사례가 늘면서 기기 종류에 따른 구분은 갈수록 희미해지고 있다.
미국 투자회사인 Think Equity는 모바일 게임의 글로벌 시장규모가 2014년경 70억 달러를 돌파하며 2009년 대비 3배 이상 커진다고 전망했으며, 전체 게임시장에서 모바일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도 같은 기간 5.8%에서 12.9%로 2배 이상 커질 것으로 보인다는 전망하였다.
1-2. 모바일게임 규모
1) 시장 동향
(1) 스마트폰게임 시대
2011년에 들어서면서 스마트폰으로의 완전 전환이 이루어졌다고 말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였다.
이에 따라 기존까지 국내 모바일게임 플랫폼을 주도했던 위피(WIPI)를 기반으로 게임을 개발하던 기존 업체들은 스마트폰용 게임 개발로 전환하였다.
또한, 새로운 오픈마켓의 활성화에 따라 개인 개발자 및 소규모 그룹 창업이 증가하여 전체 모바일게임 개발 수는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다양한 온라인 게임업체들도 스마트폰 게임사업에 발을 들이고 있다.
전체 모바일게임 매출 중 스마트폰에서의 매출 비중 역시 2011년도 기준으로 게임빌 73%, 컴투스 64%로 급등하였으며 2012년에는 대부분의 매출이 스마트폰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실제로 많은 제작사들은 스마트폰용으로만 게임 제작을 하고 있고 피처폰 대응 게임은 이제 제작하지 않는 추세가 되었다.
(2) 게임 카테고리 오픈으로 인한 시장 활성화
2011년 11월을 기점으로 하여 애플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의 한국 게임 카테고리가 본격적으로 오픈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