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테의 파우스트 비평문
- 최초 등록일
- 2018.01.10
- 최종 저작일
- 20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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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파우스트
저자 요한 볼프강 폰 괴테|역자 정서웅|민음사 |1999.03.20
목차
Ⅰ 서론
Ⅱ 악마의 형태
Ⅲ 성모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작품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문예사조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작품이 만들어진 시대적 흐름을 파악 한 후 작품을 읽는다면 무심코 지나쳤던 부분들이 다시 보이게 된다. 괴테의 파우스트가 나에겐 그러하였다. 처음 파우스트를 읽었을 때는 방대한 양의 대사, 수많은 수식어구에 휩쓸려 줄거리를 파악하는 데에만 급하였다. 그러나 파우스트에 관련된 글들을 읽어보면서 괴테가 살았던 시대의 문화적 영향이 작품에 큰 영향을 미쳤음을 알게 되었고, 그 시대를 바탕으로 글들을 이해하니 새로운 의미들이 보였다. 루터파 가정에서 자란 괴테가 계몽주의 신학이 절정에 이르렀던 시기를 살아가며 쓴 글임을 기억하며 파우스트 감상문을 시작해보려 한다.
Ⅱ 악마의 형태
메피스토는 자신의 본질을 “항상 악을 원하지만 항상 선을 행하는 저 힘의 일부”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처음에는 전체였던 한 부분의 일부분”, “저 빛을 탄생시킨 암흑의 일부분”이라 한다.
참고 자료
오순희, 「악마와 성모 -테오필루스 전설과 파우스트 드라마에 나타나는 “악마와의 계약”」, 『독일문학 126권0호』, 2013.
김주연, 「『 파우스트 』 의 기독교적 성격」, 『괴테연구 2권0호 』, 1986.
오순희, 「악마가 천사를 사랑할 때 - 괴테의 『파우스트』에서 전개되는 메피스토펠레스의 메타모르포제”」, 『괴테연구 29권0호 』, 2016.
Goethe, Johann Wolfgang von, 『파우스트 1』, 이인웅, 파주, 문학동네, 2010.
Goethe, Johann Wolfgang von, 『파우스트 2』, 이인웅, 파주, 문학동네,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