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교육 및 실과 교과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8.02.27
- 최종 저작일
-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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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STEAM교육이란?
1. STEAM교육의 정의
2. STEAM교육의 목표
3. 미국의 STEM
II. 실과 교과서 중 기술 실습 요소 찾기
본문내용
1. STEAM교육의 정의
융합인재교육(STEAM)은 과학의 Science, 기술의 Technology, 공학의 Engineering, 예술의 Arts 그리고 수학의 Mathematics의 각 첫 글자를 이용하여 만든 용어로 미국의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교육과정에 Arts(예술)가 통합된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STEAM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과목 간 경계를 넘나들며 '다른 것에서 연관성을 발견'하고 '협동해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간혹 STEAM 교육이 과학기술공학 인재 양성을 위한 것이라 오해하는 사람들도 있으나, STEAM 교육은 예술, 경영 및 인문 · 사회 등 모든 분야에서 창의적인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시스템이다.
2. STEAM교육의 목표
융합인재교육의 목표는 기존의 주입식, 암기식 교육을 학생들이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체험, 탐구, 실험 중심으로 전환하여, 초.중등학생들의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 잠재력을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 과학기술사회의 변화를 선도하여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융합인재교육 STEAM이란?|작성자 백점코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