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8.03.11
- 최종 저작일
- 20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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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본문내용
Ⅰ. 서 론
평소 철학에 대해 관심이 없었으나 이번 기회를 통해 인간관의 특징으로 알 수 있는 그 시대만의 성격을 알고자 한다. 또한 그인간관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나의 생각을 정리해볼수 있다고 생각한다.
Ⅱ.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전통적 인간관에서 인간의 본질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는 인간 이해를 위한 탐구의 핵심적 질문이었고 인간의 본질과 본성을 설명하는 전통적 관점들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한 가지
특성은 인간에게는 자연 또는 신이 준 어떤 불변의 본질이 있다는 신념과 그 가정하에서 그러한 본질을 규명하고 설명하려 한 것이다.
철학,종교적 인간관에서는 물론이거니와 과학적 인간관에서도 인간의 감각이나 이성은 자연이 부여한 본질적 능력으로서,사실의 세계를 있는 그대로 파악할수 있는 것으로 간주되었으며,그러한 감각적 또는 이성적 능력으로 인간의 변하지 않는 본질을 파악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러나 자연이나 신이 인간에게 준,변하지 않는 절대 고정된 인간의 본질이 존재한다는 가정은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부정되며 후기 현대철학에서는 인간의 본질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어떤 사물이나 존재 또는 세계 그 자체의 본질이나 본성은 우리 인간의 관심과 동기,선입견,신념 등에 따라 어떤 방향으로 해석되고 이해된 결과로 파악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의 본질 및 본성은 우리의 관점,즉 관심과 동기,선입견,신념등에 따라 다르게 설명되며 또한 그것은 우리의 관점과 경험이 역사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달라짐에 따라 다르게 형성되는 것으로 볼 때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은 전통적 인간관이 기초하고 있는, 인간의 변하지 않는 본질에 대한 가정을 부인하면서 규범적 인간 이해의 관점을 취하고 있다고 할수 있다.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에 따르면 자연이 인간에게 준 단 하나의 절대불변의 본질은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의 본질이나 특성은 우리가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설명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인간과 교육 2012 한성출판기획,저자 조화태,김계현,전용오
교육학개론 2004 양서원출판,저자 권건일
유아교육학개론 이명석외(공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