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독
- 최초 등록일
- 2018.03.13
- 최종 저작일
- 20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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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중독 원인과 증상분석및 게임중독 문제점과 해결방안과 제언에 대해 조사해보았습니다.
게임중독의 해결방안에 대한 의견이 창의적인 발상이라 교수님에게 칭찬을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참고하신다면 생각을 많이 해보았다고 칭찬 받을수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게임중독 정의
2. 게임중독의 원인
3. 게임중독의 문제점과 증상
4. 게임중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5. 게임이 미치는 영향
(1) 긍정적인 영향
(2) 부정적인 영향
6. 게임중독 해결방안
7. 내가 생각한 게임중독 해결방안
본문내용
1. 게임중독의 정의
온라인 게임에 몰두하여 학업 성적이 떨어지고 현실에서의 친구관계가 소원해지고 가족생활에서 게임으로 인한 갈등이 높아지는 등 컴퓨터 게임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등 문제가 생기는 것을 게임중독이라 한다.
게임중독은 게임에 대한 과도한 집착이나 습관적 행동으로 인해 생리적 의존성이 생겨 게임사용과 관련한 어떤 수준의 만족을 얻기 위한 시간이 점점 늘어나거나 게임을 갑자기 중단하였을 경우 불안, 초조 등의 금단증상이 동반된다.
이 개념을 청소년의 경우로 설명하여 보면 청소년 게임중독이란 청소년(청소년 기본법에서, 9세 이상 24세 이하인 사람)들이 과도한 온라인 게임으로 일상생활(가정, 학교, 학원 등)에서 행동, 심리적 문제가 발생하는 질환을 뜻한다.
2. 게임중독의 원인
(1) 현실의 자기 외에 온라인 게임에는 그 온라인 세상에서의 자기가 또 하나 존재한다.
자아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사회적 자아이고, 둘째는 내면적 자아이다. 첫 번째 사회적 자아는 다른 사회 구성원들과 사회적 교류를 이루기 위하여 본능보다는 사회적인 규범과 예의범절을 따르는 경우가 많고, 두 번째의 내면적 자아는 자신의 본능에 의지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평소에는 매우 얌전하고 조용한 사람인데, 인터넷 상에서 만날 때는 그런 모습과는 달리 적극적이고 저돌적인 태도를 보이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또한 인터넷은 물리적, 공간적인 차이 때문에 실명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익명적인 특성을 보장해 주므로 보다 자유롭게 자신의 내면을 드러낼 수 있게 된다.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게 되는데, 개인차는 조금씩 있겠지만 아직 뚜렷한 자아관을 형성하지 못한 청소년들이라면 그 두 자기를 잘 분리시키지 못해 가치혼란에 빠지기 쉽다.
(2) 충동성과 공격성
게임의 중독적 사용으로 인한 공격적 행동의 증가는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로 폭력적인 게임의 중독적인 사용은 아동들의 폭력과 파괴행동과 관련이 있으며, 심지어 폭력범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김현희, “온라인 게임이 청소년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FPS, RPG,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이용자를 중심으로”, 성균관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노영희, 「게임중독아동의 자기통제력 향상을 위한 인지행동집단미술치료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통계청, 「2017 청소년 통계 보도자료」 p,33. http://kostat.go.kr
행정안전부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구정화, "청소년의 폭력성 멀티미디어의 수용정도가 폭력성향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기세정.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오희경.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실태 및 대책. 청주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