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고전산문- 홍길동전 인성 교육 활용 방안
- 최초 등록일
- 2018.03.13
- 최종 저작일
- 20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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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통 사회의 인성교육 요소
1.1. 퇴계의 『성학십도』 - 「심통성정도」 의 오상
2. 『홍길동전』을 통한 인성교육 활용 방안
2.1. 『홍길동전』에 나타난 오상
2.2. 현대적 활용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가 불안정해질수록 많은 이들이 인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한다. 인성교육은 한 사람이 가진 생각, 감정, 행동 등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기 위한 교육, 즉 인간을 인간답게 하기위한 교육으로 요즘 같은 현대 사회에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우리 선조들은 예로부터 전통 유교적 가치로서의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실천해왔는데 이러한 것들은 우리의 고전을 통해 고스란히 드러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고전을 공부하여 온고지신의 정신으로 전통적 유교적 덕목들을 현대의 인성 교육 방안으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고에서는 전통적인 인성교육 방안 중 퇴계의 「성학십도」에 나타난 성인(聖人)교육을 알아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고전소설 『홍길동전』을 통한 현대적 인성교육 활용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전통 사회의 인성교육 요소
1.1. 퇴계의 『성학십도』 - 「심통성정도」 의 오상
인성교육은 무엇보다도 사람이 사람으로서의 모습을 갖추게 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이며 사람다운 모습은 이미 우리 한국 사회에서 내면화 되어 있는 전통 유교적 가치에 갖추어져 있다. 옛 선인들은 고전을 통해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실천해왔는데, 그중에서도 퇴계의 성학(聖學)과 성인(聖人)교육의 내용은 현대 인성교육의 내용과 목표와 방법을 개발하는 데 있어 하나의 이치로 활용할 가치가 있다.
퇴계 선생이 제시한 인성 교육의 내용은 『성학십도』의 「심통성정도」에서 찾을 수 있다. 「심통성정도」에서는 측은지심(惻隱之心), 수오지심(羞惡之心), 사양지심(辭讓之心), 시비지심(是非之心), 성실지심(誠實之心)을 제시하고 이 다섯 가지를 사람이 사람다운 사람이 되기 위해 두루 갖추어야 할 마음으로 보았다. 그리고 측은지심은 인(仁), 수오지심은 의(義), 사양지심은 예(禮), 시비지심은 지(智), 성실지심은 신(信)이라 하여 이러한 인, 의, 예, 지, 신을 오상(五常)이라 했다. 오상은 오륜과 함께 윤리적 도덕 가치를 소중하게 여겼던 전통 사회에서 사람이 마땅히 갖추어야 할 중요한 인성이었다,
참고 자료
구민정(2014), 「고전소설을 통한 인성교육 내용 연구」, 부산대학교
김병권(2016), 고전소설교육 退溪의 聖學과 聖人敎育 강의안.
한은혜 (2012), 「퇴계 성학십도의 인성교육적 함의 연구」, 서울교육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