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원문해석및설명(공무도하가/구지가/풍요/원왕생가/제망매가/도솔가/처용가/동동/쌍화점/청산별곡/만전춘별사/어부가/한림별곡/죽계별곡/안양찬/도동곡/납씨가/신도가/용비어천가중여민락부분)
- 최초 등록일
- 2018.04.09
- 최종 저작일
- 20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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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대시가
2. 향가
3. 고려가요
4. 경기체가
5. 악장(樂章)
본문내용
1. 고대시가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 백수광부(白首狂夫)의 처(妻)
임아 강을 건너지 마오 (公無渡河)
임은 기어이 강을 건너셨네 (公竟渡河)
물에 휩쓸려 돌아가시니 (墮河而死)
이 일을 어찌 할까나! (當奈公何)
1차 작가 : 백수광부의 처. 2차 작가 : 곽리자고의 아내.
백수광부 : • 제정일치의 끝, 실패한 무당? • 주신(酒神) 바커스? • 세금 조달자?
중국에서 인기 多 WHY? - 남편에 대한 애절한 사랑, 남편을 따라 죽음 - 정절녀
公 : 공이시여, 당신, 임, 2인칭 無 : don't, ~하지 마세요.
竟 : 마침내, 기어이 墮 : 빠지다, 휩쓸리다.
而 : 그리고, 순접
當 : 마땅히 당, 마땅히 체념, 통곡 奈 : 어찌 내, 어찌하여야
<구지가(龜旨歌)> 가야(伽倻) 구간(九干)
거북아, 거북아 (龜何龜何)
머리를 내어라 (首基現也)
내지 않으면 (若不現也)
구워서 먹으리 (燔灼而喫也)
基 : 앞으로 ~ 하다 若 : 만약 약, 문장 맨 앞에서 if의 역할.
거북 - 신적 존재?, = 신(神) 거북≠신 그러면? 인간과 신 사이의 중개자
가야의 토템 - 거북 / 집단의 염원을 담아 위협(위협↑ 염원↑)
* 강력한 군주의 탄생을 기원하는 집단(가야)의 노래. 강력한 염원→협박
* 고대 시가의 특징을 가장 잘 잡아낸 시가.
WHY? 집단적, 주술적↑ 신에 대한 의지, 세련X, 짤막함, 민요 형태 노래, 반복 多
* 김수로왕 탄생 시점에 가야의 변화 ↑↑, 가락국기-김수로왕 즉위 時 신비감 조성, 결집력↑, 굴봉정촬토(掘峯頂撮土) = 산꼭대기의 흙을 파며 = 몽골의 추장 즉위 의례와 유사
*「김수로」: 문화적으로 우월한 곳의 사람 → 부족한 가야로 이주
* 설화 : 사실을 신화적으로 묘사
* 왕과 거북의 상관관계? 거북과 담수 달팽이, 용, 도마뱀 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