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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명의 공론장 ‘대나무숲’을 통해 바라본 대학생들이 이해하는 ‘신자유주의적 민주주의’ 사상과 그에 대한 비판

카롱카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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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8.04.14
최종 저작일
20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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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나무숲’을 통해 바라본 ‘자유’에 대한 대학생들의 시선
2. 대학생들의 ‘자유’이념 해석에 대한 고찰과 비판
1) 밀의 자유의 두가지 개념을 바탕으로
2) ‘자유’라는 가치의 절대 목적성에 대한 비판
3. ‘오늘날의 대학생들이 ’신자유주의적 사고’에서 벗어나 사고하기 힘든 이유
1) ‘자유주의’가 강력한 이데올로기로 재편된 배경
2) 구조주의적 관점에 따른 이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신자유주의는 수 많은 논쟁과 혁명, 전쟁등을 거쳐 자리 잡은 하나의 강력한 이데올로기로써 작용하고 있다. 여기서 신자유주의라는 것은 1970년대부터 부각되기 시작한 ‘자본의 세계화’ 흐름에 기반하여 일어난 경제적 자유주의 중 하나로 국가권력의 시장개입을 비판하고 시장의 기능과 민간의 자유로운 활동을 중시하는 이론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신자유주의 [Neoliberalism, 新自由主義] (두산백과)
신자유주의는 경제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 문화적인 영역, 심지어는 일상적인 분야의 영역에까지 폭넓게 파고 들었다. 자유민주주의로 대변되는 지금의 정치체제는 자유주의와 민주주의의 결합으로 볼 수 있다. 민주주의는 국민이 권력을 소유하고 또 그 권력을 바탕으로 정치의 주제가 되어 권력을 행사할 수 있는 제도이다. 또 그러한 민주주의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자유주의가 바탕이 되어야 하는데 자유주의란 개인의 자유를 존중하고, 봉건적 공동체의 구속과 국가의 간섭을 배격하려고 하는 사상을 말한다. 하지만 이러한 자유주의 중 신자유주의의 경제적 논리가 민주주의에 깊숙이 파고들면서 민주주의가 상정하는 자유의 이념이 크게 훼손되고 있다.
이처럼 시장의 논리를 뒷받침하는 신자유주의의 경제적 자유의 개념은 정치적 측면에도 강하게 파고 들었다. 오랜 정치의 역사에서 인간으로서의 자유라는 이념에 대한 목마름은 결국 민주주의라는 이름으로 자유를 쟁취해냈다. 하지만 민주주의는 이내 신자유주의와 결합했고, 오늘 날 쟁취의 과정없이 21세기에 태어났다는 이유만으로 자유를 손에 쥐게 된 우리는 그에 대한 의미 숙고없이 그것들을 자신의 생각에 따라 마음대로 향유한다. 더불어 신자유주의라는 구조적 체계와 맞물려있는 사회에서 자유는 배격 불가능한 절대적 성격을 띠며 개인의 이기심을 채우고, 또 그에 대한 근거를 제공하는데 이용되어지고 있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신자유주의 [Neoliberalism, 新自由主義] (두산백과)
김미경, 「자본주의 다양성과 유럽 민주적 자본주의의 위기:1986년 이후」, 서양사연구 제52집,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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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지영, 「한국의 민주화와 자유주의 – 자유주의적 민주화 전망의 의미와 한계」, 제 5회 『사회연구 학술상』 수상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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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정아, 「밀의 ‘민주적 자유’ 개념에 대하여 – 벌린의 두 가지 자유 개념을 넘어서」, 한국동서철학회 논문집 『동서철학연구』 제 59호, 2011, 03. 10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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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 2009, 천병희 옮김, 『정치학』.
에리히 프롬, 1996, 이상두 옮김, 『자유에서의 도피』, 6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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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순영, 「니체의 민주주의 이념 비판 – 자유, 평등, 박애 비판을 중심으로」, 니체연구 제 26집, 2014, 201쪽
스티븐 에릭 브론너, 2005, 유흥림 옮김, 『현대 정치와 사상』, 인간사랑, 42쪽.
[네이버지식백과], 구조주의 사회학 [構造主義 社會學],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롤스의 정의론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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