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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사회와 정치적 허용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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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8.05.12
최종 저작일
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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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제기

Ⅱ. 다문화사회와 정치적 허용선
1. 다문화사회와 문화상대주의
2. 정치적 허용선과 사례
3. 한국의 정치적 허용선과 방향

Ⅲ. 결론 - 차별과 역차별에 관하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현재 세계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급격하게 세계화가 진행되고 있다. 더불어 인구와 자본의 이동 및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연결된 다양한 네트워크가 형성되면서 하나의 거대한 세계 체제가 만들어 지고 있다.
시·공간이 압축되어 하나의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는 세계에서 여전히 국가적 경계의 영토 개념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영토라고 하는 것이 더 이상 특정한 지역에만 국한되지 않을 뿐더러 국가 간 경제, 사회, 문화, 정치 등 다양한 영역들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글로벌 시대에서는 지리학적 경계 의미보다 사회적 경계로써의 영토가 더 중요시 되고 있다. 이러한 세계화 현상은 점진적으로 한 사회 내의 문화적 다양성을 확대시켜 하나의 문화가 아닌 다수 문화의 공존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이해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형성되는 다문화사회로의 진입은 상당히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실제로 이민이나 노동이주, 국제결혼, 유학생 등의 활발한 문화적 교류만 보더라도 우리 생활이 점차 다문화적·전세계적 경험으로 일상화 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지만 이는 동시에 많은 갈등을 수반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세계화가 가속화 되면서 우리 사회는 사회 안의 다양한 문화들이 공존하는 것을 어쩔 수 없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어 가고 있다. 다문화주의는 어느 누구의 의도대로 계획 되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그저 자연의 순리 마냥 단순한 세계화의 흐름일 뿐이라는 것이다. 이렇게 순차적인 흐름은 순차적으로 갈등을 야기한다. 각각의 문화들은 서로 다른 고유성을 가지고 있어 대체로 이질적인 경우가 많으므로 다양한 문화들의 충돌은 기본적으로 갈등이라는 잠재적 요소를 안고 있다. 같은 문화권이 아니라면 더욱 더 그렇다. 문화의 이질성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 문화를 공유하고 있지 않은, 또는 전혀 동질성이 없는 상이한 문화를 우선적으로 이해하기 보다는 경계하고 의심하게 만든다.

참고 자료

이용재, 「다문화사회 개념에 대한 고찰-갈등의 양상과 해소를 중심으로」, 『다문화와 인간 1(1)』, 대구가톨릭대학교 다문화연구소, 2012.6, 39pages
김성곤, 「‘도의적 공정성Political Correctness’과 문화연구Cultural Studies」, 『외국문학』, 제43호(1995), 61~78p
이종두, 백미연, 「한국의 특수성과 다문화정책」, 고려대학교 일민국제관계연구원, 국제관계연구 17(1), 2012.3, 335-361 27pages
http://www.cbn.com/cbnnews/world/2011/february/europes-multiculturalism-leading-to-civil-war-/?mobile=false
https://www.jihadwatch.org/2016/10/france-police-need-extra-protection-when-entering-muslim-no-go-zones
http://etc-paper.tistory.com/217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6111078681
http://blog.naver.com/slarptj124/220858904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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