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역학실험
- 최초 등록일
- 2018.05.16
- 최종 저작일
- 20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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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실험 목표
Ⅱ. 이론적 배경
Ⅲ. 실험기구 및 재료
Ⅳ. 실험과정
Ⅴ. 실험결과
Ⅵ. 결론 및 고찰
본문내용
Ⅰ. 실험 목표
1) 물리적인 양으로는 힘, 속도, 가속도, 변위 등 방향과 크기를 모두 나타내는 벡터량과 길이, 면적, 온도 등 크기만을 나타내는 스칼라량이 있다. 물리에서는 벡터량과 스칼라량이 모두 이용되며 벡터는 대수산법으로 계산되는 스칼라량과 달리 벡터산법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물리에 있어서 벡터산법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따라서 이번 실험에서는 물리에서 기초가 되는 벡터와 벡터산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이를 위해, 이번 실험에서는 다양한 도구를 이용해 벡터의 합성과 분해, 평형조건을 이해하기 위한 실험을 해 볼 것이다.
2) 사람들은 무거운 물건을 옮길 때 등 일상생활에서 물리학적 현상을 이용해 편리한 생활을 하고 있다. 이러한 생활을 도와주는 것으로는 도르래, 경사면, 지레 등이 있다. 이러한 도구들을 조금 더 효유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 도구들이 어떤 원리에 의해 편리한 생활을 도와주는지 이해해야한다. 따라서, 이번 실험에서는 경사면과 도르래가 어떤 원리로 사람들이 편리한 생활을 도와주고 있는지 이해해보고, 이론값과 측정값을 비교분석해 볼 것이다.
Ⅱ. 이론적 배경
1) 벡터와 스칼라
벡터란 크기와 방향을 동시에 갖는 물리량으로 변위, 속도, 가속도, 힘, 운동량, 충격량, 전기장, 자기장, 각운동량 등이 있다. 반면에, 스칼라는 크기만을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길이, 넓이, 시간, 온도, 질량, 무게, 속력, 에너지 등이 있다. 스칼라는 크기만을 나타내는 물리량이므로 대수산법을 이용해 가감하면 되지만, 벡터는 크기와 방향이 모두 있는 물리량이기 때문에 대수산법으로 가감할 수 없어 벡터산법을 이용한다. 또한, 벡터는 크기와 방향을 모두 가지기 때문에 +, -를 이용해 그 방향을 표시한다.
2) 벡터의 합성
벡터의 합성 즉, 벡터의 덧셈 방법으로는 평행사변형법과 꼬리 잇대기 법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