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사회학, 현대사회 스포츠 의의 ,의미, 종류, 영향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8.05.23
- 최종 저작일
- 20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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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포츠의 의미
2. 스포츠와 정치
3. 스포츠와 경제, 산업
4. 스포츠와 뉴미디어
본문내용
1. 스포츠의 이해
- sport와 Sports의 차이점
- Lbrahim(1975) : 스포츠는 인간 표현의 한 형태로서 역사적으로 놀이로부터 유래, 문화적으로 용인된 기본적인 여가활동
- 아디다스(1997) : 스포츠는 살아있다.
- Coakely(1998) : 스포츠는 개인적 즐거움이나 외적인 보상의 결합으로 동기화된 개인에 의하여 행하여 지는 왕성한 신체적 활동이나 상대적으로 복잡한 신체적 기술을 포함한 제도화된 경쟁적 활동
* 스포츠 제도화 : 규칙의 제정, 규칙의 집행기구, 기술의 개발, 정형화
2. 현대사회의 조명
■ 산업화
- 18C 산업혁명
- 기계문명은 인간을 기계 일부처럼 단순한 동작만을 강요
- 작업환경의 개선, 생활의 편리제공, 신체활동 감소와 운동 부족으로 부작용 발생
- 2차 산업혁명 : 전기를 이용한 대량생산
- 3차 산업혁명 : 인터넷 정보화, 자동하 생산
- 4차 산업혁명 :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
■ 도시화
- 산업발달 인구 도시 집중화 현상
- 인구집중현상 주택난, 교통혼잡, 대기오염, 쓰레기 공해, 소음 등 발생
- 도시형태, 가치관, 문화유형 영향
- 도시화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스포츠 활동에 참여, 레저스포츠 저변확대
■ 여가화
- 여가의 현대적 의미 ( 자유의 시간을 의미, 일과는 무관한 활동, 마음의 상태)
- 지중해와 라틴아메리카, 1977년 그리스 유럽 공동체, 실업자 여성 (아내, 엄마)
■ 고령화
- 과학기술과 의학의 발달로 평균수명 연장, 100명이 노인 12명 부양
-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령화사회
- 2010년 초고령사회
- 2020년 고령화 사회
- 고령화사회의 스포츠활동
■ 정보화
- 제 3의 물결, 농업 → 공업 → 정보화시대
- 컴퓨터로 인한 정보화사회출현
- 과거 5000만 가구 라디오 보급 → 약 40년
- 현재 5000만 가구 인터넷 보급 → 약 4년
- E-Sports 탄생, 바둑이 스포츠?
- 인터넷으로 인한 스포츠프로그램, 이벤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