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1.가상현실의 역사 2.가상현실의 개요 3.가상현실과 상호작용 4.가상현실 서비스
- 최초 등록일
- 2018.06.14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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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가상현실의 역사
Ⅱ. 가상현실의 개요
Ⅲ. 가상현실과 상호작용
Ⅳ. 가상현실 서비스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상현실에 관한 아이디어와 이를 위한 기본적인 기반 기술의 경우 그 역사가 매우 길다고 할 수 있다. 1838년에 등장한 입체사진이나 카드보드 효과, 1929년 미공군의 비행기 시뮬레이터 및 에드워드 링크의 산업용 비행 시뮬레이터, 1930년대에 등장한 다양한 공상과학 소설 속 가상현실에 대한 아이디어 및 모습이 바로 그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최초의 형태이자 현대적 의미의 가상현실에 관한 초기 아이디어가 나타나게 된 계기로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은 비디오 아케이드로서 1962년 미국에서 모턴 헤이리그가 개발한 센서라마 시뮬레이터를 들 수 있다. 이 가상현실 워크스테이션의 경우 3차원 비디오와 모션, 칼라, 향기, 바람 효과, 입체 음향, 진동 의자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실제 오토바이를 타고 길가를 달리는 경험을 직접 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었다.
이 가상현실기기를 이용하는 이용자는 길의 굴곡이나 지형에 따라 의자가 진동하는 것을 실제 느낄 수 있었고 해당 기기 내에서 오토바이를 타고 달리는 동안에 속도에 따라 바람을 느끼기도 하였으며 심지어는 오토바이가 지나가는 길가에 존재하는 음식의 냄새까지 맡을 수 있었다고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HMD(head mounted display)의 가능성이 주목을 받게 되었고 1960년대 유타 대학의 이반 서더랜드(Ivan Edward Sutherland)의 연구를 통해 고안된 두 개의 출력장치(CRT)를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발과 HMD(Head Mounted Display)가 오늘날 HMD 기술의 시초이자 최초의 가상현실 시스템으로서 인정받게 되었다. 하지만 당시 서더랜드의 최초의 HMD 시스템의 경우 유저가 사용하기에는 그 크기가 너무 크고 무거웠으며 천장에 고정되어있었고 선으로 표현된 3차원의 영상으로 가상공간이 생성되는 등 일정 한계를 보였다고 평가 받는다.
참고 자료
김민근, 『개인의 재인이 가상현실 콘텐츠 만족에 미치는 영향』, 2016.
김용완 등, 『실감형 가상현실 상호작용 기술동향』,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