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청소년 컴퓨터 중독으로 인한 학업포기 사례 및 해결방안

아뱅
최초 등록일
2018.06.19
최종 저작일
2018.04
13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대상자 분석
① 사례소개
② 대상자분석

2. 문제점
① 컴퓨터 중독
② 학업포기

3. 원인
① 컴퓨터 중독
1) 원인
2) 유사사례
3) 치료사례

② 학업포기
1) 원인
2) 유사사례
3) 치료사례

4. 해결방안
① 컴퓨터 중독
② 학업포기

5. 마무리

본문내용

1. 대상자 분석
① 사례 소개
<학교 밖 청소년 사례 1>

A는 특목고를 준비했던 중학교 3학년 남학생이다. 초등학교 때부터 각종 경시대회에서 입선을 하고 공부를 잘해서 특목고에 진학하는 것이 좋겠다는 이야기를 학교 담임 선생님에게도 듣고, 학원 선생님에게도 듣는 총명한 학생이었다. A도 자신이 공부를 잘해서 인정받는 것이 좋았고 경쟁에서 이기는 것이 싫지만은 않았다. 그래서 어머니가 하라는 공부를 했고, 특별한 과외도 받고 공부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다. 간혹 시간이 생길 때는 집에서 컴퓨터를 했지만, 할 수 있는 시간이 별로 없어서 시험이 끝나면 되는대로 컴퓨터를 했다. 친구들과 간혹 PC방에서 주로 전략게임을 했다. 머리를 쓰고 전략을 짜서 경쟁에서 이기는 것이 즐거웠기 때문이다. 부모님도 아이가 공부를 잘하고 부모가 시키는 것은 곧 잘 따라왔기 때문에 시간이 있을 때 4시간 이상 게임을 하거나 PC방에 가는 것을 허용했고, 특별히 문제가 된다는 생각을 하신 적은 없었다.
그런데 A가 중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서서히 공부하는 것을 부담스러워 했다. 특목고 준비와 학교공부 준비를 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때보다 더 많은 시험을 통해 평가과정을 거치는 것이 스트레스로 다가오고 초조했다.

< 중 략 >

② 대상자분석
1) 청소년 A는 공부도 잘하고 친구들과 경쟁하는 것과 경쟁에서 이기고 인정받는 것을 좋 아했다.
2) 담임선생님과 학원 선생님의 추천으로 특목고 진학을 추천받았다.
3) 초등학교 때 공부를 하고 남는 시간에 전략을 짜서 경쟁하는 컴퓨터게임을 했다.
4) 중학교에 입학하면서 학교공부와 특목고 준비를 병행했다.
5) 초등학교 때보다 더 많은 시험과 평가과정은 A에게 스트레스로 다가왔다.
6) 스트레스 해소방안으로 A는 공부와 비슷하게 경쟁을 통해 인정을 받는 컴퓨터게임을 선택했다.
7) 컴퓨터게임에 빠지게 되면서 성적은 더욱 하락했다.

참고 자료

- 국립청소년인터넷드림마을 http://nyid.kyci.or.kr
- 교육통계서비스 http://kess.kedi.re.kr
- 관계부처합동. 건강한 스마트사회 구현을 위한 2018년도 스마트폰·인터넷 바른 사용 지원 추진계획. 2018.3.
- 김광수, "학업포기 학생들을 다시 학교로", http://m.hani.co.kr/arti/society/schooling/662287.html#cb (2014.10.30.)
- 김봉환 외 12명, 『진로상담』,(학지사,2013), pp. 37-276
- 김은석. 직업체험 시설을 활용한 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 연구보고서 2012, pp.24~30
- 김훈기, "게임에서 실력, 운, 노력은 인간의 본능을 자극", 2017.04.26, http://www.fomos.kr/game/news_view?lurl=%2Fgame%2Fnews_list%3Fnews_cate_id%3D7%26page%3D10&entry_id=42151, (2018.04.09)
- 박병선. 박수지. "청소년의 스트레스가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족, 친구, 교사관계의 다중매개효과". 『보건사회연구』. 2016, 36(1), pp. 2-21
- 서진욱, "게임으로 게임 과몰입 해결한 괴짜 교장선생님", 2017.04.06, http://news.mt.co.kr/mtview.php?no=2017040417504907321&outlink=1&ref=http%3A%2F%2Fsearch.naver.com, (2018.04.11)
- 선혜연.김계현. "청소년 지로의사결정에서 부모와 자녀의 특성에 따른 부모의 관여방식 차이".『아시아교육연구』, 2008., 2, pp. 161-179
- 우정식, "게임중독 극복 대학 합격..4남매 각각 14세 대학 진학", 2011. 12.19,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1/12/19/2011121902981.html?rsMobile=false, (2018.04.09.)
- 이호분, "게임 중독에 빠진 아이들" 2017.02.17,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1239693&code=61121111&cp=nv
(2018. 04. 11)
- 한국교육신문 http://www.hangyo.com
- 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쉼센터 http://www.iapc.or.kr
아뱅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청소년 컴퓨터 중독으로 인한 학업포기 사례 및 해결방안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19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48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