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17세기 규방소설의 성립과 창선감의록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8.06.25
- 최종 저작일
- 20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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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 고전소설론 17세기 규방소설의 성립과 창선감의록 관련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17世紀 閨房小說의 成立과 倡善感義錄
1) ‘17世紀 閨房小說의 成立과 倡善感義錄’ 요약
2) 이에 대한 나의 생각
3. 맺음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필자는 고전소설론 수업시간에 한국고전소설의 작자에 대하여 접하게 되었다. 조선시대에는 소설을 창작하거나 읽는 것이 부정적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었으므로 많은 작자들이 스스로를 작자로 떳떳이 드러낸 경우가 거의 없고 지금 알려져 있는 작자의 대부분은 다른 사람들의 기록에 의해 밝혀진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한다. 특히 주요 작자를 신분 계층별, 성별로 나누어 살펴보았을 때 여성작가의 등장과 규방소설의 성립에 호기심이 생기게 되었다. 그리하여 임형택의 「17世紀 閨房小說의 成立과 倡善感義錄」이라는 논문을 읽고 요약하여 나의 생각과 비교해 보는 계기를 마련해 보았다.
편의상 ‘17世紀 閨房小說의 成立과 倡善感義錄’의 저자 임형택은 저자라고 부르기로 한다.
2. 17世紀 閨房小說의 成立과 倡善感義錄
➀ ‘17世紀 閨房小說의 成立과 倡善感義錄’ 요약
위 논문의 저자는 크게 다음과 같이 본문을 나누어 전개하였다.
一. 閨房小說의 成立
1. 門閥社會 속에서 女性의 存在
2. 閨房의 敎養와 國文
3. 閨房에서 小說의 要請
二. 國文小說의 流行樣相과 그 女性敎養的 機能
1. 流行樣相
2. 閨房에서 小說의 機能
三. 《倡善感義錄》을 통해 본 閨房小說
1. 小說 作家 및 國文本 · 漢文本에 관련한 문제
2. 그 題材에 관련한 문제
3. 그 女性敎養的 性格
4. 現實主義的 批判
이에 근거하여 필자의 판단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논문을 요약해 보도록 하겠다.
먼저 머리말을 살펴보면 閨房小說은 문자 그대로 사대부 부녀자들의 세계-규방에서 읽혔던 소설을 가리키는 것이다. 이를 ‘女史古談’이라 부르기도 했는데, 문학사적으로 하층계급 남성들을 기반으로 성립된 庶民小說에 상대되는 개념이다. 이 규방소설은 우리의 옛 소설에서 양적으로 막대한 비중을 점유하고 있는데 한갓 오락물로 그치지 않고 여성들에 대한 교양적 의미 까지 지녔던 점에서 더욱 주목해야 할 것이다. 우리가 소설사 연구의 입구에서 부닥치는 난관이 있는데 고소설의 대부분이 거의 작자 미상 · 연대 미상에다 관련 자료도 극히 찾아보기 힘들기 때문에 그럴수록 작품 및 자료에 근거해서 실상을 인식하고 이론을 구성하는 ‘實事求是’의 자세가 요망된다.
참고 자료
임형택, 「17세기 규방소설의 성립과 창선감의록」, 『동방학지』57, 연세대, 1988, p.162.
장효현, 「장편 가문소설의 성립과 존재양태」, 『정신문화연구』 44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pp.34-36
진경환, 「창선감의록의 작품구조와 소설사적 위상」, 1992.
정창권, 「소현성록의 여성주의적 성격과 의의 – 장편 규방소설의 형성과 관련하여」, 『고소설연구』 4권, 한국고소설학회, 1998, pp.293-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