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 중에서 공감가는 부분과 비판적인 부분을 적고 나는 어느 쪽이 더 맞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경험과 타당한 이유를 작성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8.06.28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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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내가 생각하는 맹자 사상의 맹점과 한계점
2. 내가 생각하는 순자 사상의 맹점과 한계점
3.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 중에서 공감가는 부분과 비판적인 부분을 적고 나는 어느 쪽이 더 맞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경험과 타당한 이유를 작성
본문내용
1. 내가 생각하는 맹자 사상의 맹점과 한계점
맹자는 양지와 양능을 근거로 성선설을 주장하였다. 사람이 배우지 않고도 선을 행할 수 있을까? 갓 태어난 아기들은 한없이 맑아 보이고 기독교에서 말하는 원죄조차도 없는 천사와도 같은 존재로 보여 지긴 한다. 과거 인류의 역사를 뒤돌아보았을 때, 문맹인 국가와 원주민이 사는 지역사회는 식인풍습이 없는 곳이 거의 없었다. 중세시대 중국문물을 서양에 전파한 마르크폴로는 인도네시아 자바섬 원주민에게 잡아먹혔고, 20세기 초까지 구석기 시대 삶을 유지했던 브라질 원주민 사회와 아프리카 원주민 사회에도 식인풍습이 존재 했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인류문명의 이기를 접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문맹이라는 공통점이 있는데, 이를 근거로 나는 사람이 배우지 않고도 선을 행할 수 있다는 성선설이 신빙성이 적다는 생각을 떨쳐 버릴 수 없다.
현대사회 대부분 국가에서는 근친결혼이나 근친 성관계를 사회악습으로 규정하고 있고, 대다수 종교에서도 이를 천륜을 어기는 부도덕한 것이기에 금기시하고 있다. 그러나 고려시대까지만 하더라도 우리나라에서는 근친결혼이나 근친 성관계가 기승을 부렸는데, 나는 개인적으로 이것이 배우지 않아 무식한 사람이 많았기 때문에 나타난 도덕적 타락이라고 생각한다. 조선시대까지만 하더라도 쌍둥이 남녀가 태어나면 사람들은 이를 ‘하늘이 주신 천생연분’이라 여겨 남매지간인 이들을 결혼시키곤 했었다. 따라서 나는 성선설이 한계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2. 내가 생각하는 순자 사상의 맹점과 한계점
순자는 맹자와는 반대로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하였다. 이는 마치 기독교의 원죄론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고, 나 또한 순자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다. 아들러의 출생이론을 살펴보면, 동생을 보게 된 아이들은 동생에 대한 질투심으로 어린 자신의 동생을 때리거나 학대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고 하였고, 동생을 본 첫째를 일컬어 ‘폐위된 왕’이라는 표현을 하기도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