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기말 페이퍼]유행과 사회적 저항:사이버 페미니즘(인터넷 커뮤니티 워마드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8.06.29
- 최종 저작일
- 20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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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연구에서는 최근 유행하고 있는 사이버 페미니즘의 심층적 이해를 목적으로 인터넷 커뮤니티 <워마드>를 통해 사이버 페미니즘의 특징 및 저항방식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현상이 한국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 한국 사회에서의 인터넷 커뮤니티의 등장과 공간적 특징
2. 사이버 페미니즘의 특징과 의의
Ⅲ.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1. 워마드 이해하기
2. 혐오에 맞서는 혐오: “여성혐오”에 맞선 “남성혐오”
3. 사이버 페미니즘에서 현장으로
Ⅴ.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1. 스콜라 사상
중세 사람들은 종교를 일상생활과 사상의 기반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 BC 384~322, 플라톤과 함께 그리스 최고의 사상가로 꼽히는 인물로 서양지성사의 방향과 내용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가 세운 철학과 과학의 체계는 여러 세기 동안 중세 그리스도교 사상과 스콜라주의 사상을 뒷받침했다. (daum 백과사전)
의 물리학과 형이상학이 모든 학자들의 전신세계를 지배하고 있었다. 모든 학교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들과 신학의 교리들이 교육의 중심적 내용으로 제시 되었다. 스콜라 사상은 그리스도교 신앙을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에 의해 설명하고 그것을 우주의 자연법칙과 일치하려는 시도에서 시작되었다.
스콜라철학의 대변자인 토마스 아퀴나스 1224~1274, 인성·창조·섭리를 다룬 형이상학 분야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전제들로부터 그 나름의 결론을 이끌어 내었다. 주요서적 - 『신학대전』, 『이단 논박 대전』 등 (daum 백과사전)
는 우주를 피조물들의 체계적 조직으로, 하나님을 모든 세계의 창조자이자 지탱자로 간주하였다. 따라서, 모든 사물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진행하기 때문에 하나님은 존재의 터전일 뿐만 아니라, 모든 것을 통합하는 지고선이다. 하나님은 자신을 전달하고 나타내 보이기 위해 세상을 창조하였다.
스콜라철학이 제기하는 우주의 모든 사물들에 대한 중요한 질문은 완전한 존재인 신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으며 형이상학적인 위상이 무엇인가에 관한 문제이다. 스콜라사상은 존재와 본질, 원인과 결과에 관심이 있는 형이상학적 존재론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스콜라사상 하에서 교육은 고전문학과 교회의 교리 및 신학에 주요한 관심을 나타내었다. 스콜라교육은 성서와 연관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교육을 문어적으로, 교훈을 교리적으로, 사물보다 언어를 강조함으로써 탐구의 정신과 자유를 질식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2. 문예 부흥
문예부흥은 중세의 종교적인 전통과 교회의 교리에서 벗어나서 고전 문학과 예술에 희귀하여 인간성을 회복하고 나아가서 자연사물의 진리를 탐구하려는 인간중심적 문화운동이었다.
참고 자료
박무늬(2016), 혐오에 맞서는 혐오,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이종. 2002. 『인터넷 커뮤니티와 한국사회』
이창호정〮의철. 2009. “공론장으로서의 인터넷 카페 게시판의 가능성과 한계- ‘쭉빵클럽’과 ‘엽기 혹은 진실’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9권3호 pp. 388-424
윤혜린 (2001). 사이버 공간의 여성 체험. <여/성이론>, 5호, 85-10
김수아 (2007). 사이버 공간에서의 힘돋우기 실천. <한국언론학보>, 51 권 6호, 346-380.
워마드(www.womad.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