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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 A+]현대사회학이론 기말고사 답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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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8.06.29
최종 저작일
20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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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사회학이론 기말고사 A+ 답안지.

목차

1. Harold Garfinkel의 민속학 방법론의 등장배경과 중심 주장을 간단히소개하고, 이 이론이 어떤 이유에서 1980년대 네오 맑시즘 이론들의 붕괴 이후 경험적 사회학 연구를 지배하는 패러다임으로 자리잡게 되었는가를 간단히 설명하라. 그리고 현대사회학적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이론적, 방법론적 접근방법의 결정적 문제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간단히 지적하라.(20점)
2. 하버마스의 의사소통 이론은 고전사회학 전통을 어떻게 계승하고 종합하고 있는가? 그리고 그의 <의사소통 이론 이론(The Theory of Communicative Action)>은 어떤 점에서 쇠퇴해가고 있는 프랑크푸르트 학파 이론을 현대화하고,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문제점들을 설명하고 있는가? 이점을 그가 말하는 “일상생활의식민화 현상”은 “소통적 행위이론” 등의 개념들을 사용해서 설명해 보라. 그리고 이러한 접근방법의 문제점을 레이몽 부동의 아카데믹 사회학 관점에서 지적해 보라.(20)
3. 부르디외의 사회학은 어떤 점에서 기존의 맑시즘을 혁신했는가? 그리고 그의 사회학을 네오 맑시즘적 문화사회학 또는 발생론적구조주의라고 사람들이 부르는 이유를 설명하라. (아비튀스, 문화적자본, 장, 사회적 자본 등의 개념들을 활용할 것) 그리고 사회구조와 행위를 둘 다 존중하는 현대사회학 이론적 관점에서 볼 때, 이 이론의 치명적 약점은 어디에 있는가를 구체적 사례를 들어지적해보라. (20점)
4. 기든스의 구조화 이론은 고전 사회학과 현대사회학 전통을 어떻게 활용해 <구조화 이론>이라는 중요한 기념비적 이론을 만들었는가를 그의 ‘이중적 해석학’ 개념 등을 활용해 설명해보라. 그리고 거의 20년 전에 나온 그의 이론이 어떤 점에서 유럽사회는 물론 한국사회의 이념적 양극화 현상을 설명하고 정치적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가를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라.( 생활정치 및 발생론적 정치라는 개념들을 활용해서 설명할 것)(20점)
5. 레이몽 부동이 말하는 ‘일상적 합리성’ 이론의 중심적 주장을 구체적 보기를 들어 설명하라. 그리고 레이몽 부동의 사회학은 어떤 점에서기존의 네오마르크시즘이나 민속학적 방법론을 넘어서는 새로운 현대사회학의 이론적 대안를 제시하고 있는가? 그리고 그의 이론은 어떤 점에서 기든스 이론처럼 현대사회의 이념적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론적 통찰력을 보여주고 있는가를 설명하라. ( 그의 이데올로기론, 행위의 사회학, 방법론적 개인주의, 상대주의 비판,제도적 개인주의 등의 개념들을 활용해서 설명해 보라)(20점)

본문내용

민속방법론의 등장배경에 대해 보면 민속방법론이 등장하기 이전에는 ‘가핑클’의 스승이었던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가 사회학의 주류를 형성하였다. 구조기능주의는 선험적 전제 차원에서 반개인주의적 입장을 취함으로써 미시적 행위자의 능력을 상당 부분 과소평가하였으며 행위자들 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세계의 중요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 내 수동적 인간상을 반박하는 사회학자들이 등장하였다. 구조기능주의가 밀려나고 미국의 질서관이 무너지기 시작했다. 시대적 변화를 반영하는 새로운 이론적 패러다임이 요구되었다. 파슨스의 가르침 덕분에, 가핑클은 질서가 개인적 행위자의 바깥에 이미 주어져 있으며 지속적으로 존재한다는 점을 이해하였다. 가핑클은 주류 사회학이 보통 사람들을 사회학적 범주에 맞춰서 설명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가핑클에 따르면, ‘사회구조라는 개념은 어느 정도는 사람들이 구조에 대해 가지는 자신들의 감각과는 동떨어져 고안된 것’이라 말하였다. 사회질서가 어떻게 하여 유지되는가라는 사회학의 기본문제를 설명하기 위해 사회 구성원의 일상적인 의미 부여의 활동에 대해 관찰을 시도하였다. 1960년대 말 ‘가핑클’은 영국을 중심으로 맥을 잇고 있는 상징적 상호작용론과 현상학을 종합하여 민속방법론을 발전시켰다. 민속방법론의 이론적 구조의 형상은 사회학에서 Edmund Husserl의 현상학을 인식론적 관점에서 사회학적 관점으로 옮겨놓은 슈츠의 공로에 크게 힘입었다. 민속방법론은 사회학의 한 방법으로, 그 뜻은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위해 매일 사용하는 방법’들을 의미한다. 이는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사회생활을 이해하며 다른 사람들과 의미를 교환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접근법을 가리킨다. 민속방법론에서는 일상생활의 조직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가핑클의 민속학 방법론은 개인들 간의 상호작용의 세계에 초점을 맞춘다.

참고 자료

인정받은 레이몬 부동의 작업은 흔들리는 이념적 정체성을 바로세우고 이념갈등과 가치관혼란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이론적 패러다임을 구축하는데 상당히 유용하다. <참고문헌> - 민문홍. 2011. <레이몽 부동의‘일상적 합리성 이론’에 관한 시론>. 사회와 이론 통권 제 25집
민문홍. 2014. <창의사회와 자유민주주의의 이념적 기초: 레이몽 부동의 사회학을 중심으 로>.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민문홍. 2010. <레이몽 부동과 사회학: 인문사회학의 위기 극복을 위한 지적 여정>. - 민문홍. 2012. <한국사회의 이념적 정체성과 자유민주주의: 사회통합을 위한 자유민주주의 이념의 재구성>
민문홍, 현대사회학 이론강의 수업자료.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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