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A+ 리포트] 사회조사방법론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8.06.29
- 최종 저작일
- 20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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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놀이문화에 대한 연구이다. 연구자들은 최근 대학생들 사이에서 방탈출 카페가 인기임을 알게 되었고, 그 이용자들의 특성에 대한 호기심에서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 앞서 선행연구를 통해 대학생들의 놀이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들을 살펴보았다. 방탈출카페는 오늘날 젊은이들의 트렌드인 ‘혼자 놀기’문화와 대비되는 집단 놀이라는 특징을 가졌다. 이에 주목한 본 연구자들은 방탈출카페 놀이를 즐기는 성향과 집단지향적 성향의 상관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가설을 세웠다.
목차
1) 서론 :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2) 선행연구 검토
3) 연구과제 및 연구 가설
(1) 가설 1
(2) 가설 2
(3) 가설 3
4) 개념정의 및 조작화
(1) 개념정의
(2) 조작화
5) 연구대상, 연구 모집단과 표본 설계
(1) 조사 대상
(2) 표본 추출
(3) 응답률 상향 방법
(4) 대표성 보완 방법
6) 구체적 자료수집 방법 및 측정도구
7) 설문지
8) 연구 활용 방안
본문내용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놀이문화에 대한 연구이다. 연구자들은 최근 대학생들 사이에서 방탈출 카페가 인기임을 알게 되었고, 그 이용자들의 특성에 대한 호기심에서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 앞서 선행연구를 통해 대학생들의 놀이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들을 살펴보았다. 방탈출카페는 오늘날 젊은이들의 트렌드인 ‘혼자 놀기’문화와 대비되는 집단 놀이라는 특징을 가졌다. 이에 주목한 본 연구자들은 방탈출카페 놀이를 즐기는 성향과 집단지향적 성향의 상관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가설을 세웠다.
방탈출카페는 여러 명이 한 방에 갇힌 채 주어진 문제들을 해결하고 탈출하는 놀이이다. 2007년경 일본에서 처음 시작되어 유럽과 미국 등지의 서구권과 싱가포르 등의 아시아 지역에 건너가 유행하던 것에 2015년도를 기점으로 서울 홍대에 최초로 오픈한 이후, 서울은 물론 지방 곳곳 여기저기에 생겨나고 있다. 2017년 4월 현재 전국에 130개가 넘는 매장이 운영중이다. 최근 공중파 등 다양한 매스컴에 소개되면서 연인, 친구들과 함께 하는 놀이문화로 주목받고 있다. 방탈출카페는 대학생들에게는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는 높은 가격이다. 또한 집단 놀이문화인 방탈출카페는 오늘날의 트렌드인 ‘혼놀(혼자 놀기)’ 문화와도 역행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대들은 방탈출카페에 열광한다.
한국에서는 몇 년 전부터 혼밥, 혼놀, 혼술 이라는 말이 유행해왔다. 혼자서 노래를 부르는 코인노래방이 증가하고 있고, 인형뽑기 사업도 대학가에서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식당과 술집에는 차츰 혼자 앉을 수 있는 테이블이 증가하고 있다. 1인가구의 증가와 함께 혼자 즐기는 문화는 대한민국에서 보편적인 유행으로 자리 잡았고, 대중매체에서도 심심치 않게 다루어진다. 통계청에 따르면 작년 1인 가구의 비중은 27.6%이며, 이러한 추세라면 2020년에는 29.6%, 2035년에는 34.3%로 증가하여 3가구당 1가구는 1인가구가 된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