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삼포가는 길, 소설의 시공간적 배경의 역할, 조선대, 문학의기초 과제
- 최초 등록일
- 2018.07.30
- 최종 저작일
- 20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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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글의 목적 및 소재 소개
2. 소설 <삼포 가는 길>의 시간적·공간적 배경의 역할
본문내용
1. 글의 목적 및 소재 소개
문학이 삶의 반영이자 시대의 기록이라는 의미가 될 때
그 시공간적 배경은 그 의미를 구체화하는 현장이라 할 수 있다.
거의 모든 문학 작품에는 시간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이 형성되어 있다. 단순하게 ‘어떤 시각에서 시각까지의 사이(“시간”, 표준국어대사전)’라는 사전적 의미의 시간과 ‘어떤 물질이나 물체가 존재할 수 있는 자리(“공간”, 표준국어대사전)’라는 물리적 의미의 공간인 것들이 있는 반면, 어떤 시간적·공간적 배경들은 작품의 분위기를 형성하거나 상징적 의미를 내포하여 주제에 기여하기도 한다. 문학 작품을 이해하는 데 보다 요긴히 쓰이는 개념은 분명 후자이다. 어떤 배경은 그 작품 내에서만 해석이 될 수 있는 고유한 의미를 가지기도하기 때문이다.
한편 1973년 발표된 소설 <삼포 가는 길>은 공사판을 전전하며 떠도는 하층 노동자들의 삶을 그려내면서 도시화와 산업화의 모순과 인정의 회복이라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이 글은 소설 <삼포 가는 길>의 제목을 분석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내용에 등장하는 거의 모든 시간적·공간적 배경을 형성하는 요소들에 대해 등장인물의 주관적 시선에서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그것의 기능을 알아보는 데 의의를 둔다.
2. 소설 <삼포 가는 길>의 시간적·공간적 배경의 역할
제목의 ‘삼포’, ‘가다’, ‘길’이라는 세 단어에 전체적인 시간적·공간적 배경과 주제가 충분히 함축되어있다고 보고 그것을 분석하는 일을 우선했다.
(공간적) 삼포 – 삭막한 현실에서 벗어날 수 있지만 결코 도착할 수 없는 유토피아적 역할
김승옥의 『무진기행』의 공간적 배경인 ‘무진’처럼 ‘삼포’ 역시 실재하지 않고 소설에서만 쓰인 허구적 장소이다. 소설에서는 두 개념의 ‘삼포’가 나온다. ‘삼포’는 한 군데 뿐인데 왜 두 개냐고 묻는다면 그것은 정씨가 떠올리는 ‘경험적 공간’인 ‘삼포’와 소설 속 현실의 객관적 개념인 ‘삼포’가 결코 동일시 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박덕규, 이은주. "분단 접경지역 문학공간의 의미." 우리문학연구, 43호, (2014.07), 387-421.
장병호. "산업사회의 소외와 극복." 문학춘추, 64호 (2008.9): 62-77.
나종임. [특집Ⅰ:작가와 작품 탐색]'森浦 가는 길'의 담론적 분석. 문학춘추, 49호 (2004): 40-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