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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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중심 평생교육 방법
2. 본인이 생각할 때 대다수 학생들로 구성된 수업에서 활용하기 위해서 효과적인 평생교육방법론
3. 게임중독이라는 문제기반학습 예를 통한 수업활용 전략, 대다수의 학생들에게 게임법에 대해서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생교육방법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집단중심 평생교육 방법(아이스브레이킹, 웜업, 브레인스토밍, 버즈그룹, 허들그룹, 감수성훈련), 토의법 및 전문가 참여 토의법, 교수자 중심의 평생교육방법(강의법, 강연법, 질문법, 프레젠테이션, 발표), 학습자 중심 평생교육 방법(멘토링, 코칭, 학습계약), 체험중심 평생교육 방법(디베이트, 게임법, 시범, 시뮬레이션, 역할극, 사례연구, 현장학습) 등이 존재하고 있다. 또한 문제기반학습, 자원기반학습, 사례기반학습 등과 같은 구성주의 기반의 학습모형이 있다.
본문에서는 앞에서 살펴본 다양한 학습교육방법과 관련하여 대다수 학생들로 구성된 수업에서 활용하기 위한 자신의 전략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집단중심 평생교육 방법
집단이란 일정한 조직관계를 이룬 모임이다. 즉 일정한 역할을 가지고 여럿이 한데 모여 떼를 이룬 무리나 모임을 말한다. 이러한 집단은 어떤 문제에 있어서 일을 진행할 때 혼자 하는 것보다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낸다. 사회집단과 같이 혼자 일을 진행하는 것보다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연합뉴스, 거창군, "정신건강이 최고" 청소년 자살 예방교육 가져, 2013.11.15 , http://media.daum.net/press/newsview?newsid=*************6300
한국교육신문, 영국의 안전한 스마트폰 사용 정책, 2013.10.7. http://www.hangyo.com/app/news/article.asp?idx=42646
현성숙, 인터넷게임 중독아동의 치료, 한국학술정보,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