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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카르트와 프로이트 그리고 자살충동

의대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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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8.09.05
최종 저작일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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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데카르트와 프로이트 그리고 자살충동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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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데카르트와 프로이트
1.데카르트
2.프로이트

Ⅱ. 자살충동 내담자 적용
1. 자살에 대한 철학적 고찰
2. 데카르트 적용
3. 프로이트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데카르트는 인간을 이분법적으로 생각한다. 인간은 영혼이며 육체이다. 즉, 인간은 의식적인 사유이자 연장(extension)의 한 조각이다. 사유나 의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모두 육체에 속하며 육체의 메커니즘에 따라 설명될 수 있다. 그에게는 영혼이나 사유의 형이상학과 정념의 생리학이 있을 뿐이다. 알랭은 데카르트의 철학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안다는 것은 자기가 알고 있는 것을 아는 것이다.> 인간은 사유한다는 것을 의식하지 않고 사유할 수 없다. 데카르트에 따르면 무의식적인 것은 사유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육체에 속한다.
데카르트는 모든 것을 의심하는 방법적 회의를 통해 가장 확실한 진리를 철학적 탐구의 출발점으로 삼고자 했다. 방법적 회의의 간략한 내용은 이러하다. <내가 확실히 알지 못하는 진실에 대한 그 어떤 것도 결코 받아들이지 않는다. 경솔한 행위와 편견을 피한다. 가능한 한 많은 부분들 안에서의 검증을 위해 나는 조금이라도 의심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전적으로 거짓된 것으로 간주하여 던져 버린다. 나는 차츰 그리고 단계적으로 보다 복잡한 지식을 향해 올라간다. 나는 매우 완벽한 열거와 보편적인 검토를 만들기 위해 아무것도 생략하지 않는다. 이를 통해 나는 신체를 갖고 있지 않으며, 세계도 없으며, 내가 있는 장소도 없다고 가상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내가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고 가상할 수는 없고, 오히려 반대로 내가 다른 것의 진리성을 의심하려고 생각하고 있다는 사실 자체에서 내가 존재한다는 것이 아주 명백하고 확실하게 귀결되고 있음을 알게 된다.> 이처럼 방법적 회의를 통해 모든 사실을 의심할 수 있지만 내가 회의하고 있다는 사실만큼은 결코 의심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생각하고 있는 ‘나’의 작용 즉, 정신만이 확실한 것이며 육체는 아직 확실한 것이 아니다. 정신과 달리 육체는 자연의 원리에 따라 기계적 질서에 의해 지배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따라서 방법적 회의는 마음과 몸이 근원적으로 다른 성질을 지니는 두 개의 실체로 판정한다.

참고 자료

『생각하고 토론하는 철학수업』, 강순전·이진오, 학이시습, 2011.
『프랑스고교철학Ⅰ인간학·철학·형이상학』, 앙등레 베르제즈 외, 남기영, 삼협종합출판부, 2006. pp.174~202.
『프랑스고교철학Ⅱ인간과 세계』, 앙등레 베르제즈 외, 남기영, 삼협종합출판부, 2006. pp.6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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