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 최초 등록일
- 2018.09.10
- 최종 저작일
-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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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id: konichan7 이름: 박서영
멀티미디어개론
주제: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사물인터넷(IoT)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방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1. 사물인터넷(IoT) 개념
2. 세계 사물인터넷(IoT) 주요 현황
3. 사물인터넷(IoT) 주요 기능
4. 사물인터넷(IoT) 사례
Ⅱ. 증강현실(AR) 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방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1. 증강현실(AR)개념
2. 증강현실(AR) 특성
3. 증강현실(AR) 기능
4. 증강현실(AR) 사례
5. 증강현실(AR) 발전방향
Ⅲ. 가상현실(VR) 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방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1. 가상현실(VR)의 개념
2. 가상현실(VR) 적용 사례
3. 가상현실(VR) 문제점
4. 가상현실(VR) 발전방향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물인터넷(IoT)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방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1. 사물인터넷(IoT) 개념
사물인터넷이란 Internet of Things의 줄임말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모든 사물을 연결해서 사물과 사물, 사물과 사물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할 수 있게 하는 지능형 기술과 서비스를 의미한다. 사물인터넷의 경우 아이오티(IoT)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용어는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 MIT의 오토아이디센터(Auto ID center)가 향후 RFID와 기타 센서를 일상생활에 접목해 사물에 탑재하는 사물인터넷이 구축될 것이라 전망해 처음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에는 지속적으로 사물 인터넷 시장이 활성화되며 시장분석 자료 등에도 사용되며 대중화될 수 있었다. 4차 산업혁명은 사물인터넷으로 시작된다는 분석 또한 존재하듯이 로봇, 인공지능을 통해서 실재, 가상이 통합되어 사물을 지능적으로 제어하게 되는 가상 물리 시스템 구축이 현실화되고 있다.
2. 세계 사물인터넷(IoT) 주요 현황
세계 사물인터넷 발전 단계의 경우 도입기 혹은 성장 초기에 위치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세계 사물인터넷 시장 Machina research(2013)에 따르면 2022년까지 사물인터넷은 연평균 20% 성장해서 1조 2,000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세계 사물인터넷 시장은 네트워크망, 단말기 등 하드웨어와 특히 (IoT)와 관련한 서비스 분야가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물인터넷 시스템의 표준화 논의는 2005년경부터 진행되고 있었다. 또한 2012년에는 7월 m2m 표준화협력체 oneM2M 또한 설립될 수 있었고, 2013년에는 세계 273개 주요단체, 기업들이 oneM2M표준화에 참여하고 있다. 헬스케어, 주요 이동통신사, 기업 또한 자체 플랫폼 구축과 솔루션을 정비해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사물인터넷 동향은 앞으로도 계속 확장되어 밝을 전망에 있다.
<중략>
참고 자료
전종홍 외 1인,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 표준화 동향’,전자통신동향분석,학술논문, 2011
주대영, ‘초연결시대 사물인터넷(IoT)의 활성화 방안, KIET산업경제,학술논문,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