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연합관점으로 본 조나단 에드워즈의 성화론
- 최초 등록일
- 2018.09.10
- 최종 저작일
-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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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리스도의 연합관점으로 본 조나단 에드워즈의 성화론
목차
I. 구속사와 언약의 틀
1. 구속 사역의 개념과 목적
1) 구속 사역의 개념
2) 구속 사역의 목적
2. 구속 사역과 경륜적 삼위일체
1) 구속 사역에 있어서 삼위일체적 관여
2) 경륜적 삼위일체
3) 구속 사역과 구속언약
4) 구속언약과 은혜언약, 결혼언약
II. 그리스도와 연합의 틀
1. 구속사 관점의 그리스도와의 연합
1) 창세 전 영원에서의 그리스도와의 연합
2) 첫 인류의 타락 전 시대의 연합
3) 인간의 타락 이후 그리스도의 성육신 전까지의 그리스도와의 연합
4) 그리스도의 성육신으로부터 죽음까지의 그리스도와의 연합
5) 그리스도의 부활 이후 종말 시대의 그리스도와의 연합
6) 영원한 천국에서의 그리스도와의 연합
2. 구원 서정 관점의 그리스도와의 연합
1) 그리스도와의 연합의 의미
2) 그리스도와의 연합 안에서의 교제와 교통
본문내용
I. 구속사와 언약의 틀
에드워즈를 연구할 때 첫번째로 중요한 것은 구속사적 관점이다. 윌두번째로 중요한 것은 언약의 관점이다. 에드워즈의 경우 대륙의 개혁파 정통주의와 영국 청교도의 영향권 안에 있었던 인물이기 때문에 이러한 언약신학에서 다루고 있는 언약의 개념에 익숙했다고 볼 수 있다. 구속사와 언약은 불가분의 관계다. 구속사는 언약의 틀 안에서 전개되는 역사이고 언약은 구속사의 핵심 사항을 담고 있다. 구속사역의 목적은 언약을 수단으로 성취된다. 에드워즈는 행위언약, 구속언약, 은혜언약, 결혼언약을 가리키고 모든 언약은 구속언약을 표현했다는 관점을 갖고 있다.
1. 구속사역의 개념과 목적
1) 구속 사역의 개념
구속사라는 용어는 에드워즈의 신학에 대해 논의할 때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하다. 그에게 있어서 창조된 세상은 거룩했고 첫 인류도 거룩했으나 그들은 타락으로 인해 거룩함을 상실했다. 그를 회복한 문제는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필요로 했다. 에드워즈가 사용했던 구속사의 정확한 명칭은 구속 사역의 역사다. 그는 구속사 연속 설교 서른 편에서 주장하는 하나의 공통 교리로 ‘구속 사역은 인간의 타락으로부터 세상이 끝날 때까지 하나님이 수행하시는 사역이다’를 제시한다. 구속 사역은 인간의 타락이라는 시작점과 세상의 끝이라는 종점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로 하나님께서 친히 하시는 사역이며 이는 구원 사역과 같은 의미다.
에드워즈는 구속 사역을 좁은 의미로 구원의 취득이라고 이해한다. 에드워즈가 구속사라는 단어를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것은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 그리스도의 성육신 이후 공생애 사역을 준비하기 위한 하나님의 모든 이전 사역들 그리고 그리스도의 대속과 부활의 효과를 적용하기 위한 부활 후의 모든 하나님의 사역들이 포함된다. 광의의 구속 사역은 삼위일체 하나님 각 위격의 철저하고 완벽한 연합을 통해 인류에게 나타난다. 그는 하나님의 구속 사역을 크게 두가지 관점으로 구분한다. 하나는 각 개인들의 영혼에 회심, 칭의, 성화, 영화 등을 적용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