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쓰메 소세키 인생및 문명비평
- 최초 등록일
- 2018.09.17
- 최종 저작일
- 20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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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표를 위해 정말 열심히 준비해서 A+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인터넷보다는 전공서적이나 책 중심으로 내용을 다루었고 중간중간 필요한 부분에는 각주 그리고 참고문헌등을 표기해 두었을 정도로 자세히 만들었습니다.
목차
Ⅰ. 序論
Ⅱ. 本論
1. 漱石의 작품 속에서 들어나는 문명·자본주의 비평
1) 고양이의 눈을 통해 본 문명비평
2) ‘坊っちゃん’을 통해 본 문명비평
3) 태풍을 통해 본 문명비평
2. 人間 漱石
1) 영국 유학 시절 가족들이 처한 경제적 상황에 대한 교코 부인의 회상 中
2) 교직을 버리고 아사히 신문사에 입사할 때 보여준 모습 中
3) 고양이를 통해 본 인간 漱石
4) ‘坊っちゃん’을 통해 본 인간 漱石
5) 태풍을 통해 본 인간 漱石
Ⅲ. 結論
Ⅳ. 參考文獻
본문내용
일본 문학의 아버지이자 국민 작가로 불리는 夏目漱石는 그러한 칭호만큼이나 일본 근대 문학사에서 가장 빛나는 존재였다. 그는 비록 38세라는 비교적 늦은 나이에 문단에 데뷔를 했지만 그의 작품은 지금도 일본의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실려 있으며, 일본 천년의 문학자로 가장 인기 있는 작가이기도 하다.
그에 대한 관심은 일반 독자뿐만 아니라 연구자와 비평가에게도 동일하여, 漱石 문학에 관한 연구논문 및 학술서의 수효는 일본의 다른 작가들의 연구에 비하여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방대하고, 일본 국내 문학자를 비롯하여 외국의 문학자들에게도 깊은 관심과 연구 대상이 되고 있다.
실례로 2000년 6월 28일, 일본 아사히 신문에서 지난 1000년간의 일본 문학자에 대한 독자 인기투표를 실시한 결과 총투표 수 20,596 표 중 夏目漱石가 3,516표를 얻어 무라사키 시키부(紫式部, 10 말 ~ 11C 초), 시바 료타로(1923~1996), 미야자와 겐지(宮沢賢治, 1896~1933), 아쿠타가와 류노스케(芥川竜之介, 1892~1927)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뿐만 아니라 근래에 새로 제정한 1000엔 화폐에 漱石의 초상화가 그려져 있다는 것은 漱石가 타계한 지 80여 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그가 일본인과 일본 사회에 어떠한 의미와 존재인지를 드러내 주는 한 예일 것이다.
夏目漱石는 본명이 긴노스케(金之助)로 1867년 도쿄에서 출생했다. 하지만 漱石는 부모에게서 뒤늦게 얻은 아들이라 여겨져 태어나자마자 양자로 보내져 불우한 유년 시절을 보내게 되고, 이 점은 후에 그의 작품 속에서 いえ의 붕괴 및 소원한 부모 관계 등으로 나타나게 된다.
한편 漱石는 도쿄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하고, 도쿄고등사범학교·제5고등학교 등의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1900년 영국에 유학한 후 귀국하여 제1고등학교의 교사로 재직하였다.
그의 문단 생활은 1905년 「ホトトギス」에 ‘나는 고양이로소이다’(吾輩は猫である, 1905∼1906)를 발표함으로써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1907년 교직을 사임하고 아사히 신문사에 입사하여 ‘우미인초(虞美人草)’를 연재하고 ‘도련님’(坊っちゃん, 1906), ‘풀베개’(草枕, 1906) 등을 발표하였다.
참고 자료
윤상인 외 공저 ‘일본 문학의 흐름 Ⅱ’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0년)
조영석 ‘나쓰메 漱石의 문학세계’ (보고사, 2001년)
오 경 ‘가족관계로 읽는 漱石 문학’ (보고사, 2003년)
유상희 ‘夏目漱石 연구’ (보고사, 2001년)
미요시 유키오 엮음, 이종수 옮김 ‘소가 되어 인간을 밀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