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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교의학1] 제19장에 나타난 종교 경험적 방법에 대한 요약과 비판

의대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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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8.09.19
최종 저작일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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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혁교의학1] 제19장에 나타난 종교 경험적 방법에 대한 요약과 비판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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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반적 개괄
2. 프랑크에 대한 반론
3. 종교 경험적 방법의 한계
4. 경험에 대한 비판
5. 원리
6. 신앙의 근거

Ⅲ. 결론

참고도서

본문내용

Ⅰ. 서론
신앙의 근거가 어디에 있는가? 여기에 대해서 역사 변증적 방법, 사변적인 방법, 종교 경험적 방법, 윤리 심리학적 방법이 제시되었다. 그러나 각각은 진정한 신앙의 근거가 될 수 없다. 본고에서는 특별히 『개혁교의학1』 제19장에 나타난 ‘종교 경험적 방법’을 개괄하면서 무엇이 문제인지 살펴보고, 그 근원이 종교 경험에 있지 않다는 것을 주장하려고 한다. 그리고 22장의 ‘신앙의 근거’를 살펴보면서 서론에서 던지는 질문에 답을 해 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일반적 개괄
역사적 논증 제시와 사변적 논증 제시가 아무런 소득을 얻지 못하자, 많은 신학자들은 자신들의 입장을 신자들의 종교적 경험에서 취했다. 이는 슐라이어마허의 영향이 있는데, 곧 그의 주관적 출발점을 수용하는 관점이다. 그는 자신이 종교란 지식이나 행위가 아니라, 특정한 감정의 상태라고 가르쳤고, 그 결과 교의학을 경건한 마음 상태에 대한 묘사로 이해했다. 또한 성경 비평이 진전됨에 따라, 성경에 호소하는 것은 사람이 고백한 내용의 진리를 더 이상 충분히 보증하지 못하는 것으로 여겨졌다. 그리고 사람들은 기독교 신학이 종교적 경험에서 자신의 입장을 취함으로써 세속 학문에서 다시금 자신의 영예로운 지위를 차지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많은 신학자들은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종교 경험적 방법을 교의학에 적용하게 되었다. 이들은 교의학에서 믿는 주체에서 출발했다. 호프만은 기독교적 경건에서 출발한다. 호프만은 하나님과 인간의 교제라는 사실에 자신의 입장을 두었다. 특히 프랑크는 [기독교적 확신의 체계]에서, 체계는 확신을 대상으로 삼으며, 확신은 보증된 ‘진리의 내용’으로까지 확대된다. 그 결과 기독교적 확신의 체계는 신앙의 대상에 대한 형식적 틀에 귀결된다. 더 나아가 프랑크는 기독교적 자기의식에서 뒤따르는 모든 것을 그 의식으로부터 도출하고, 기독교적 확신의 체계 전체를 발전시켜 완성했을 때, 이제 하나의 반전이 일어나, 후자는 전자가 된다고 분명하게 표현했다.

참고 자료

바빙크, 헤르만, 박태현 역, 『개혁교의학1』, (부흥과 개혁사: 서울, 2011)
임성택, “현대신학에 있어서 헤겔적 유화신론의 가능성에 관한 연구”(동아대학교대학원: 박사논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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