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살다 (독후감)
- 최초 등록일
- 2018.09.20
- 최종 저작일
-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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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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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새 시대를 꿈꾸는 창조적 소수자
Ⅱ. 광야의 고난을 통해 이룬 기적
Ⅲ. 새하늘, 새 땅을 향한 기도의 행진
Ⅵ. 서평 및 소감
본문내용
해방 후 한국교회는 분단된 상황에서 남북한 교회가 각기 교회 재건을 추진하였다. 한국 교회의 보수 교권주의자들은 1940년 조선신학교 설립 때부터 설립 시기와 성격 문제로 조선신학교를 자유주의 신학의 본거지, 일제에 동조한 친일 교육기관으로 매도하였다.
조선신학교는 ‘자유주의 신학’을 지향한 것이 아니라 ‘신학의 자유’를 지향했다고 다섯 가지의 교육 이념에 밝혀져있다. 신학 교육에 한국 교회의 미래가 달려 있다. 교회는 교역자들의 수준만큼 발전한다. 훌륭한 한국 교회의 목회 지도자들을 배출하려면 훌륭한 교육기관이 필요하다. 조선신학교는 바로 이러한 한국 교회의 시대적 요청을 인식하며, 진보적 신학자들이 뜻을 함께 공유한 데서 시작하였다. 단지 인적, 물적 요소들이 집합되어 개교한 시기가 공교롭게 평양신학교가 문을 닫을 때와 일치된 것일 뿐이다.
해방 후 한국교회의 보수화와 교권주의 파장에서 변수로 작용한 것은 북한에서 월남한 개신교 지도자들과 외국 선교사들이었다. 한국교회는 한국교회의 자주적인 지도력 양성과 신학운동 노선을 규제해야 했다. 평양장로회신학교 재학생이 조선신학교로 편입한 후 정통 신학 노선과 만지 않는다고 총회에 항의 서한을 내었다.
기장과 예장이 나누어지면서 자신을 새롭게 정립한 개념은 ‘새 역사 운동’으로 개혁할 것을 개혁하고 한국 교회의 자주적이며 주체적인 성격을 계승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면서 세계 교회와의 교류를 통해 선교 지평을 확대하고 역사 참여를 통해 민족 현실 속에 선교의 영역을 확보하는 것이었다.
기장이 역사 현실에 눈을 뜬 것은 1960년 4.19혁명을 기점으로 한다. 본격적으로 기장이 민주화 통일 운동의 선두 주자로 나가게 된 것은 1970년에 들어서이다. 기장은 인권운동을 전개하였고, 한신대학도 유신체제에 항거하였고 통일 운동의 선상에서 1995년을 평화 통일의 희년으로 정하고 교단 선교 구조의 새로운 혁신과 변화를 모색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