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개론 )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8.10.18
- 최종 저작일
-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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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사물 인터넷
2) 증강 현실
3) 가상 현실
3.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멀티미디어의 기술은 시간이 지날수록 발전해오고 있다. 이러한 기술들은 앞으로 우리가 살아가면서 필요한 기술들과 맞물리면서 점차 그 활용성과 다양한 방면으로 발전해오는 내용들로 개선되고 더욱 발전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 들어 많은 멀티미디어 기술들이 생겨났다. 기존에 우리에게 익숙한 사물 인터넷 기술이 있으며 최근에 나오는 증강 현실과 가상 현실 기술들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증강 현실과 가상 현실의 기술은 기존에 사물 인터넷 기술보다 더욱 다양한 활용 방법을 가지고 있는 기술로도 유명하다.
2. 본론
1) 사물 인터넷
사물 인터넷은 최근에 들어서는 많이 익숙해진 기술이라고 본다. 대표적인 예라고 한다면 스마트폰으로 하는 물류, 통신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많은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많은 제품들을 스마트폰으로 물건들을 거래하거나 제품들을 판매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어플리케이션의 발전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핸드폰을 통하여 자신의 집에 있는 보일러, 냉장고, 기타 여러 시스템들을 통하여 집을 관리한다는 것이 크다. 대부분의 역할을 스마트폰, 그리고 이에 연결된 여러 가전 제품, 집 내부의 시스템과 관련이 크다. 개인적으로 스마트폰의 발전을 통해 이러한 사물 인터넷들이 발전할 수 있게 된 계기가 되었다고 본다. 최근에 우리 나라에서 크게 개최된 평창 동계 올림픽에서도 이러한 사물 인터넷은 생활 속에서 편리한 기술로 성장 중에 있다.
하나의 기기를 다루는 것으로 수 십 가지의 기기들을 다룰 수 있다는 것은 인간의 삶에 많은 영향력과 편리함을 줄 수 있는 기술로 발전 될 것이라 생각한다. 현재 기술 수준으로는 우리 나라는 아직 시작의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사물 인터넷이라는 단어가 익숙해지고 있는 지금이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사물 인터넷은 우리와 거리가 많이 느껴지는 인터넷으로 인식하고 있다.
참고 자료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운송 효율성 제고 = Operation efficiency o f logistics transportation using IoT(Internet of Things)학위논문(석사) -최현- 한양대학교 공학기술대학원
경험디자인을 활용한 증강현실 아동교육 콘텐츠 연구 = Investigation into Augmented Reality Based Contents for Childhood Education Using Experience Design(UX) 학위논문(석사) -이세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가상현실을 활용한 유지·관리형 모델하우스 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Model House Model for Maintenance and Management using Virtual Reality학위논문(석사) -황병연- 순천향대학교 일반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