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 음악교육자 한 명을 선정하여 그의 이론을 정리하고 관련프로그램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
- 최초 등록일
- 2018.10.23
- 최종 저작일
- 2018.10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코다이의 음악교육
2. 코다이의 음악교육 철학
3. 코다이의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4. 코다이의 음악교육의 내용
1) 노래 부르기 (Singing)
2) 듣기 (Listening)
3) 귀훈련 (Eartraining)
4) 즉흥 연주 (Improvisation)
5. 코다이의 교수 방법
1) 리듬훈련(Rhythm-training)
2) 율동
3) 귀훈련(Ear-training)
4) 음악듣기(ListeningtoMusic)
6. 코다이의 음악교육을 유아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
1) 음악은 모든 어린이의 것
2) 음악학습의 조기 시작
3) 많은 음악교육자료의 사용
4) 음악교재의 선별성 및 민속 음악의 사용
5) 어린이의 적극적인 참여
6) 어린이의 많은 음악적 경험과 생활화
7) 목소리는 가장 중요한 악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아동기의 음악교육은 아직도 단순히 과거의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아동 음악교육을 단순히 음악을 듣고 노래하기와 율동하기 등의 전통적 방법만을 유일한 학습 방법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음악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들 중, 배우고 싶어하는 욕구는 있지만 초기 단계에서 올바른 연주 자세를 익히지 하고 나쁜 습관이 굳어져서 교육의 진행 속도가 늦어져서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나 안타까운 사례도 접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단순히 음악의 이해나 음악성을 기르는 위주의 수업이 아닌 획일화된 단순 반복 위주의 교수 방법과 아동의 음악을 지도할 때 교사가 어떠한 음악의 준비 과정 없이 악기를 가르치거나, 아동의 음악적 발달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교육방법으로 아동기 음악에 대한 흥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음악을 이해하지 못하여 초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음악교육자 한 명을 선정하여 그의 이론을 정리하고 관련프로그램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코다이의 음악교육
졸탄 코다이(Zolt n Kod ly, 1882~1967)는 헝가리 국민 음악 문화를 대표하는 전형적인 작곡가이자 음악교육자이다. 코다이의 음악 교육의 주목표는 헝가리 국민 전체가 음악적으로 읽고 쓸 수 있는 기술을 획득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코다이가 음악교육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독일음악 문화적 성격이 헝가리 민족 음악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과 학교에서의 음악교육이 대단히 부실하고 수준 낮은 상태라는 것을 인식하면서 부터였다. 부다페스트 음악학교에서 음악 이론과 작곡을 교수하던 코다이는 이를 보고 청소년들을 위한 음악교육에로 관심을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들을 통해 민족음악교육을 전수코자 노력하였고 또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새롭고 효율적인 음악교육방법을 제시함으로 음악교육방법론에 큰 족적을 남겼다.
참고 자료
김영연(2002). 유아음악 교육론. 학지사.
원 희(1994). 코다이와 유아음악교육. 창지사.
우수경(2001). 코다이 교수법을 활용한 전래동요 지도의 효과. 유아교육회.
이정희(1995). 코다이 교수방법을 적용한 전래동요 지도방안-6세 어린이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