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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전춘별사(滿殿春別詞) 작품론

의대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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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8.10.27
최종 저작일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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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만전춘별사(滿殿春別詞) 작품론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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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내용소개
2. 작품의 주제
3. 기존의 연구성과 정리
4.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작품의 주제
영원한 사랑에 대한 소망

3. 기존의 연구성과 정리
1) 작품 해석에 대한 논의
시각에 따라 아주 상반된 결론이 도출될 수 있기 때문에 <만전춘별사>는 접근하기가 만만치 않은 시가이다.
2연의 ‘도화소춘풍’과 4연의 ‘아련’, ‘비오리’, 5연의 ‘남산’, ‘약 든 가슴’ 등에 대한 의미 규명은 아직도 학계의 큰 숙제로 남아 있다.
지금까지 이들 어휘를 풀이하는 관점이 달라, 때론 내용적 일관성을 지닌 전형적인 서정시로 보기도 했고, 어떤 경우엔 서정적 자아가 변화(교차)하고 시점이 이동하는 가극 대분으로 파악하기도 했다.
ⅰ) 2연; ‘도화소춘풍’의 의미
기존의 연구에서는 도화와 춘풍을 상징적인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즉, 도화는 에로티시즘을 표상하는 꽃, 춘풍은 남자, 도화는 여자, 그것도 그냥 여자가 아닌 요염한 여자이고 복숭아꽃이 바람 속에서 흔들리는 이 접촉은 남녀간의 정사를 상징하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점을 승인할 경우 2연에서의 도화와 춘풍의 친화는 화자의 곁을 떠난 사랑하는 님이 다른 여인과 다정히 지내는 모습을 묘사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고 그런 광경을 연상한 화자의 고독은 더욱 깊어질 수밖에 없다는 결론이 나오게 된다.
한편, 도화와 춘풍을 자연 그대로 놔둔 상태에서도 화자의 좌절감과 고독의 심리 상태는 얼마든지 간취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또한, 한시의 문맥을 두고 읽는 관점에서 ‘도화소푼풍’이 님을 떠나보낸 그리움의 문맥과 관련되는 유명한 구절임을 지적하며 도화는 시름없어 소춘풍 할 수 있지만, 시적화자는 결코 그럴 수 없음을 상징하는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ⅱ) 4연; ‘아련’과 ‘비오리’의 의미를 중심으로
제4연은 ‘올하올하 아련 비올하’로 시작하여 沼(못)와 여흘이 나옴에 따라 연 전체가 상징성을 띠고 있다.
먼저 ‘아련’은 명확한 어원적인 근거가 부족하여 난해한 구절로 손꼽히는데 이 어휘에 대한 기존 연구자들은 ‘아련한-연약한(박노준)’, ‘연약한(최철, 현혜경, 박병채, 오정란)’, ‘새로 입궐한 나이 어린 궁녀(이성주, 현혜경)’, ‘불쌍하고 여린(최철, 손종흠)’, ‘어리석은(엄국현)’ 등으로 해석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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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의 바다』(현암사, 1977)
현혜경, 「만전춘별사에 나타난 화합과 단절」,『고려시가의 정서』(개문사, 1985)
박노준, 「<만전춘별사>의 제명과 작품의 구조적 이해」,『고려가요의 연구』(새문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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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주탁, 「고려시대 국어시가의 창작 및 전승 기반 연구」(서울대 대학원 박사논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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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동원, 「고려속요의 향유계층과 그 성격」,『고려시대의 가요문학』(새문사,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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