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가 (訓民歌) -정철
- 최초 등록일
- 2018.10.28
- 최종 저작일
-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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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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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내용 요약
2. 선행 연구
1) 작가론
2) 호남가단과의 관련성
3) 향수방식
4) 「훈민가」의 사회적 기능 - 훈민시조와 관련하여
3. 감상
4. 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륜가 또는 훈민가 류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미미한 편이다. 시조연구 초기부터 문학성이 결여되어 있다고 평가되어 연구자의 관심 밖에 머무르곤 했다. 조윤제는 주세붕, 김상용, 박인로 등의 훈민시조에 대하여 ‘의식적으로 시가를 사회 교화에 두어서 너무 교훈적이며’, ‘시가로서는 그다지 찬사를 올리고 싶지 않은 것이다’라고 낮게 평가했다. 그런 중에서도 정철의 시조는 상당히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다. 윤성근은 훈민시조를 총괄 검토한 끝에 ‘내용면에서 작자군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인 유교 도덕의 작품화로서 가치 있는 것이며, 이것은 양반에게는 긍정적, 평민에게는 부정적 이바지를 했고, 또 안정된 사회에서는 질서 유지에 공헌이 있는 반면, 변화하는 시대에서는 현실 파악에 방해가 되었다‘고 하고, 정철의 훈민가가 가장 좋은 작품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이이와 동갑내기 벗이기도 했던 송강 정철이 「훈민가」 16수를 지은 것은 45세 강원도 관찰사로 부임해서 1년 동안의 일이다. 첫 외직이어서였는지 몰라도 정철은 고을수령으로서 백성을 교화시켜야 한다는 사명감에 가득 차 있었던 듯하다. 「훈민가」이외에도 백성을 교유하는 여러 시조를 썼다.
그런데 정철이 교화의 성격을 본질로 하면서도 한문구를 배제하고 일상의 일에서 일상의 언어를 이용해 「훈민가」를 지었다는 사실은 크게 주목받을만한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정철이 다른 국문시가작품에서 뛰어난 창작능력을 보였던 것처럼 「훈민가」에서도 그 능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는 평을 받게 되는 이유이다.
「훈민가」의 내용을 보면, 오륜과 이웃과의 관계, 농사일 등 농촌에서의 생활 가운데 일어날 수 있는 일을 대부분 다루고 있다. 그러나 「훈민가」는 주세붕의 「오륜가」에서처럼 오륜에 관한 조항을 고루 갖추려고 하지 않고, 붕우유신을 확대해서 사회윤리의 문제를 다각적으로 다루었다. 훈계하는 사람의 고고한 자세를 버리고 백성들의 처지에 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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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재강, 『사대부시조 작품론』,새문사, 2006.
신연우, 『사대부 시조와 유학적 일상성』, 이회문화사, 2000,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제 4판, 지식산업사, 2005,
김진욱, 『송강 정철 문학의 재인식』,도서출판 역락, 2004.
박규홍, 「시조의 사회적 기능 고찰 - 조선조 사회와 시조의 관계를 중심으로」,한국시조학회 시조학 논총,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