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 - 규방가사 계녀가(戒女歌)
- 최초 등록일
- 2018.10.29
- 최종 저작일
-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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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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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계녀가의 배경과 내용
2. 계녀가의 주제
3. 계녀가에 대한 기존의 연구문헌
4. 계녀가에 대한 나의 감상평
참고문헌
본문내용
규방가사는 생활규범을 강화하는 역할과 여성의 자아정체성을 발견하고 실현하게 하는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 장르이다.규방가사는 문학활동의 경계를 넘어 자기표현이 제한된 현실 속에서 여성이 차지할 수 있는 자아정체성발견의 기회였다고 볼 수 있으며,현실적으로 보면 시집의 식구를 중심으로 하는 관계를 건강하게 형성함으로써 자아정체성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였다.
규방가사가 나타난 시대의 배경에는 여성의 위상이 상대적으로 열악하면서도 여성 자신의 목소리가 밖으로 표출되는 일이 금기로 되어있던 상황에서 여성들을 향한 일방적인 훈계가 지배적인 담론을 이루고 있었다. 여성에 대한 훈계를 통해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생활규범이 윤리,미덕이라는 이름으로 각색되었고,그 내용을 여성 스스로 즐겨 읽을 수 있도록 규방가사에 담아냈다.규방가사의 내용별 유형 구분은 ‘교훈가사’와 ‘생활 체험가사’로 나눌 수 있고, 전자는 다시 ‘계녀가류’와 ‘도덕가류’로, 후자는 ‘탄식류’와 ‘송축류’, 그리고 ‘풍류류’로 나뉜다.
참고 자료
허왕욱, 「규방가사와 조선 후기 여성의 자아 정체성 찾기」, 2003.
정길자. 「규방가사에 나타난 女道이데올로기 고찰」, 2001.
이정옥. 「誡女歌에 나타난 朝鮮時代 女性敎育觀」, 1990.
이헌경. 「계녀가류 규방가사 연구 :형식구분을 중심으로」,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