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상곡(履霜曲), 누구의 노래인가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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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상곡>의 내용
2. <이상곡>의 주제
3. 기존의 연구 -작자에 대한 논란
4. 나의 견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상곡>은 다른 노래에 비하여 논의가 활발하지 못했던 고려속요이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이겠지만 무엇보다도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채 남아있는 어석의 문제와 이에서 기인되는 작품 해독에 있어서의 한계점 때문이 아닌가 싶다. 이러한 해석의 불명확성에도 불구하고 그 기원의 간절함이 시적 아름다움을 감지하게 해주는 작품이다. 이 글에서는 어석의 논란은 잠시 접어두고 작품의 내용을 어떻게 해설할 수 있는지 작가에 대한 논란과 연결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이상곡>의 내용
<이상곡>의 출처는 『세종실록』권 116, 29년 정묘 6월조에 “을축에 또 속악을 정했다”는 기사에 <무애>,<동동>,<정읍>,<진작,><이상곡>등을 엮어 “시용의 속악으로 하여 악보 1권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기사와, 『성종실록』권 240, 21년 경무 5월조에 “임무에...이에 앞서 성현 등에게 명하여 <쌍화곡>,<이상곡,><북전>의 노래 가운데 음란한 말을 빼고 고치도록 하였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기사에 있다. 그 외에 『악장가사』에 한글노랫말이, 『대악후보』에 노랫말과 악곡이 전한다.
참고 자료
강명혜, 『고려속요・사설시조의 새로운 이해』, 북스힐, 2002
김정주, 『高麗歌謠』, 조선대학교출판부, 2002
박노준, 『高麗歌謠의 硏究』, 새문사, 1990
박노준,『고전시가 엮어읽기』, 태학사 , 2003
이영태, 『고려속요와 기녀』, 景仁文化社, 2004
최미정, 『고려속요의 전승연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