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안데르센의 <인어공주>와 오스카 와일드의 <젊은 어부와 그의 영혼> 비교분석
- 유미주의 기조의 아름다움을 통한 구원과 사랑을 중심으로 –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사랑
2. 조언자
3. 결말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오스카 와일드(Oscar Wilde, 1854~1900)는 아일랜드 출신의 극작가이자 소설가, 시인으로, 19세기 말 ‘예술을 위한 예술 (l'art pour l'art)’을 주장한 대표적인 유미주의자이다. 유미주의란 예술은 오로지 아름다움 자체를 위해서만 존재한다는 신조로, 칸트의 <판단력 비판>에서 자체가 목적이 되는 ‘자유로운 예술’과 다른 목적을 지녀 노동 및 수단이 되는 ‘임금 예술'을 구별하고, 미학적 기준은 도덕성, 실용성, 쾌락 등에 얽매이지 않는 자율성을 지녀야 한다는 주장이 토대가 되었다. 이들은 대체로 정신보다는 감각을, 내용보다는 형식을, 현실보다는 공상을 중시하고 아름다움을 착함, 정직함보다 높게 평가하는 모습을 보인다. “예술 지향주의”, “탐미주의”라고도 불리며, 대개 생에 대한 수동적, 체념적, 관조적 태도라든가 쾌락적 감각주의, 또는 모순적이고 적대적인 현실로부터 미적 현상세계로 도피하려는 생각에서 연유한 까닭에, 종종 반사회적, 비정치적 허무주의로 귀착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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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백과, “오스카 와일드”, “유미주의”, “빅토리아 시대”, “낭만주의”, “후기 낭만주의와 빅토리아 시 대의 영국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