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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시가교육론] 우부가(내용, 주제, 연구)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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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 우부가 > 본문의 내용
2. <우부가>의 주된 내용
3. 우부가의 주제
4. 기본의 연구들
5. 내 생각 정리하기
본문내용
① 이 작품이 교훈적 성격이 강한 <초당문답가>에 실려 있고 그 성격도 경세적인 점에 주목하여, 일단 문맥이 지시하는 바를 쫒으면서 그것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입장.
- 송재소 <이조 후기 가사의 한 특성>. 백영 정병욱 선생 화갑 기념 논총, 신구문화사, 1982 재인용
, 정재호 <우부가고> 한국가사문학론, 집문당, 1982 재인용
, 김대행 <우부가의 주제와 시대성 논의 반성>, 개신어문연구 5,6호, 충북대 국문학과,1988 재인용
의 입장인데 이들은 작품 주인공의 행위를 특정한 역사 시대의 사회적 행위의 반영으로 보는 것을 반대하고, 어느 시대에나 합당한 보편적 당위의 제시라고 보는 경향이 있다.
② 진술된 문맥을 일차적 의미로 수용하는 것을 거부하고 그 보다는 속에 숨겨진 가치관이나 입장을 논자 나름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그 결과로서 상반된 그리고 진술외적인 의미를 제시하는 것.
- 조동일 <문학연구방법>, 지식산업사, 1980 재인용
, 김학성 <조선 후기 시가에 나타난 서민적 미의식>, 성균관대 출판부, 1987 재인용
, 김문기 <서민가사 연구> 한국가사문학연구, 태학사 1995 재인용
, 강명관 <우부가 연구>, 한국가사문학연구, 태학사, 1995 재인용
, 김용철 <우부가 : 부정적 경제 영웅의 성립과 비판>, 민족문학사연구 12집, 민족문학사연구소, 1998 재인용 , 1995 재인용
의 입장. 이들은 작품에 나타나는 비판적 시각은 양반 계층의 것으로 시각을 서민으로 바꾸면 작품 주인공들의 행위가 꼭 비판적으로 해석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인가에 대해 의문을 던졌다.
③ 이들 작품을 개별적으로 다루어져 온 그간의 연구를 비판하고, <초당문답가>가 작품들을 주제에 따라 일정한 순서로 수록하고 있으므로, 이들 작품들도 전체 작품집의 의미 지향 속에 위치시켜야 한다고 주장.
- 권순회 <초당문답가의 이본 양상과 주제적 의미>, 19세기 시가문학의 탐구, 집문당
, 박연호 <초당문답가의 지향과 창작 기반>, 한국가사문학연구, 태학사 1995, 재인용
의 입장. 이들은 가사집 작품 수록 순서가 백발노인과 초당 주인의 견해가 상호 대립되다가 화합을 이루는 변증법적 구조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보았다.
참고 자료
가사연구, 국어국문학회, 태학사, 1998
김용철, <우부가 : 부정적 경제 영웅의 성립과 비판>, 민족문학사학회, 민족문학사연구, 1998
한창훈,<고전문학 감상 교육에 있어서 역사적 상상력의 역할에 관한 시론> -우부가와 용 부가의 풍자적 성격과 그 해석을 대상으로-,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2002
이동준, <우부가>의 작가층과 작가의식, 한국어문연구학회, 한국어문연구,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