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 치우천황 재탄생 신화
- 최초 등록일
- 2018.11.12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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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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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치우천황 재탄생 신화
2. 논문요약, 동명왕편에 나타난 이규보의 역사의식
3. 논문 목록
4. 참고 자료
본문내용
이번 에세이 레포트는 하루 이틀에 되지 않을 것이라는 때 이른 걱정 아래, 수업시간까지 늦으면서 레포트를 찾아놓고는 근 보름간을 떠들어 보지 못해왔다. 어렵다, 어렵다 생각하다보니 감히 꺼내서 시도해 볼 생각도 해보지 못했던 것이다. 제출기한이 다가와서 더 이상 미룰 수 없기에 레포트를 쓰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내가 지금 하고 있는 게 맞나?’하는 의구심이 생겨서 불안하지만 이제 피할 수 없는 일... 소신 것 해보는 수밖에~^^;
내가 이번 에세이에서 선택한 작품은 「동명왕편」이다. 나는 이규보의 역사관에 대한 연구결과가 있는 논문을 찾기 위해 논문을 검색하던 중 다행이 “동명왕편에 나타난 이규보의 역사의식” 이라는 내가 찾는 것과 딱 맞는 제목의 논문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 논문을 읽어보니 내용은 나의 생각과 조금 달랐다. 나는 이규보가 주몽신화를 성(聖)이며 신(神)이라고 했던 부분에서 이규보도 우리의 역사에 무척 관심이 많았던 사람이기에 분명히 그 관심사에 내가 들은바 있는 고조선 전의 국가인 배달국도 있을 거란 생각을 했었다. 그래서 이규보가 상상속의 국가와 같은 배달국에 대해 주몽신화와 같은 정의를 내려놓았기를 내심 기대하고 있었다. 그러나 논문에서는 이규보가 동명왕편을 지은 의도를 무인들의 집권이후 이전의 문신 귀족들이 추구했던 신라계승의 역사인식을 대신하여 무인들의 체질에 부합되는 굳건한 기상의 고구려 영웅담을 다루었다는 점과 주몽신화를 이야기함으로써 우리의 시조의 이야기가 중국의 것들과 비교해 손색이 없다는 것을 보여줘서 우리의 역사를 자주적인 입장에서 새로이 인식하려는 노력으로 보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삼고 있다. 이것은 내가 찾던 논문의 내용과는 달랐지만, 그 안에서 나는 새로운 것을 발견했다.
이규보의 편찬의도로 나의 역사의식이 담긴 새로운 신화를 만들어 보는 것이다.
참고 자료
박선식 <민족병학문화연구가>
1998.5.14.자 뉴스메이커지(경향신문사)
한단고기, 임 승국 번역-주해, 정신세계사, 1991년
치우와 붉은악마,
한누리연구소 박정학,
치우학회자료실 http://chiwoo.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