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배경론] 허균의 작품을 통해 본 도교사상
- 최초 등록일
- 2018.11.12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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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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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허균의 도교사상에 대한 관심
Ⅲ. ‘남궁선생전’과 ‘장생전’에 나타난 도교사상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교는 노장의 설에다 신선 사상을 근저로 하고 당시에 성했던 음양오행설, 불교의 인과 응보, 불살생의 교리를 혼합하고 유교의 권선징악적 윤리설을 종합해 놓은 것이다.
중국의 도교가 정식으로 우리 나라에 들어온 것은 삼국시대 말기로 그 이후로 지금까지 여러 방면에 걸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도교사상은 직접적으로 드러나 있다기보다 한의학, 문학, 예술, 전통적 과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 그 사상적 내용이 숨어 있다. 이 중 문학작품 속에 숨겨져 있는 도교 사상을 찾으려하며 조선시대의 대표적 문인인 허균의 작품을 그 대상으로 삼으려 한다.
허균은 도교에 깊은 관심을 드러내었으며 그 자신을 스스로 신선이라 여길 만큼 도교에 심취해 있었다. 이런 그의 성향이 문학 작품에도 반영되었을 것이라 생각되어 그의 문학 작품중 전 형식에 해당하는 장생전과 남궁선생전을 중심으로 도교사상의 문학적 수용의 형태를 살펴보려 한다.
따라서 우선 작자 허균의 개인적인 도교사상에 대한 관심을 시작으로 이러한 도교사상에 대한 관심이 문학작품에 어떠한 형태로 수용되어 반영되었는지의 순서로 알아보겠다.
참고 자료
박삼서;「한국문학과 도교사상」, 국학자료원, 1998
박영호;「허균 문학과 도교사상」, 태학사, 1999
최삼룡;「한국문학과 도교사상」, 새문사, 1990
http://www.asanjang.com/aj-intro/aj-koreadoc/jangsengjeon.htm
http://www.seelotus.com/gojeon/gojeon/so-seol/nam-kung-sen-saeng.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