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후기] 중국 고전 시학의 이해를 듣고 (시의 마음 - 진실, 자연)
- 최초 등록일
- 2018.11.18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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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목을 ‘시의 마음’이라 붙여 놓고 부제를 써 놓고 보니 둘 사이의 관계가 어느 정도는 자연스럽게 어울린다는 느낌이다. 지금까지《중국 고전 시학의 이해》의 각 장(章)을 읽으면서 중국의 시인․비평가들과 중국인들의 ‘시’에 대한 생각들을 들여다 볼 수 있었다. 내가 느낀 바는 그들이 시에 대해 일종의 ‘외경심’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들에게 시는 생활이면서도 생활 전반을 꿰뚫는 그 ‘무엇’이었다. 그래서 혹자는 문학을 ‘우주적인 도의 현시’라 했고, ‘선(禪)의 구체적 표현’이며, ‘전일(專一)한 개성의 표현’, 그리고 개인의 정서의 표출이면서 사물과 정서의 융합이라고 하였다. 오늘 논할 ‘진실(眞實)․자연(自然)’이라는 주제들은 이러한 중국인들의 시에 대한 생각, 즉 ‘시를 어떻게 써야 하는가?’에서부터 시는 어떤 마음을 지녀야 하는가?‘에 대한 것들이다. 우선 ‘진실’은 중국 시가 이론의 주요 원칙으로서, 시가의 창작이 진실성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그 감정이 진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의 시론가들은 참된 감정과 참된 생활이 시가 창작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믿고서 이와 관련된 이론들을 풍성하게 내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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