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초에서 한국춤과 주체(몸)의 관계 - 철학, 문화콘텐츠를 말하다
- 최초 등록일
- 2018.11.28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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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20세기 초, 한국춤과 그 배경
2. 전통과 근대
3. 전통춤의 창조: 기생 혹은 예술가
4. 한국춤과 주체(몸)의 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19세기 후반부 조선 내부에서는 개혁에 대한 요구가 넘쳤고, 이는 일본의 내정 개혁 강요에 힘입어 갑오개혁과 을미개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개혁들은 봉건적 전통 질서를 타파한 근대적 개혁으로서 조선의 근대화가 시작되는 출발점이 되었다는 데에서 그 의의가 있지만, 그 과정에서 일본의 간섭이 매우 컸고 이후 일제 침략의 기반이 되었다는데 그 한계가 있기도 하였다. 일본은 청일 전쟁의 승리로 조선에 대한 배타적인 지배권을 갖게 되고, 이후 나타난 러일 전쟁에서도 승리하며 조선 내의 문명론자들은 식민지 지배를 통한 일본식 근대화의 필요성을 주장하게 된다.
몇 차례에 거친 개혁들로 인해 봉건적 전통 질서는 무너지기 시작했다. 공·사 노비법 의 혁파와 함께 신분제는 폐지되고 관기(官妓)로서의 기생은 천민의 신분에서 해방되고 궁중이 아닌 민간영역으로까지 그 활동영역을 넓히게 된다. 또한 서구식 근대교육체제가 들어오면서 후에 신무용가가 될 젊은이들이 신식 교육을 받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박상환, 「철학, 문화콘텐츠를 말하다」, 도서출판 상, 2011
함인희, 「한국의 일상 문화와 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6
고승길, 성기숙, 「아시아춤의 근대화와 한국의 근대춤」, 민속원,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