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본주의이론] 로저스와 매슬로우의 이론(인간중심이론, 욕구위계이론, 로저스와 매슬로우 이론의 평가와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최초 등록일
- 2018.12.03
- 최종 저작일
- 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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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
1. 성격의 형성
2. 성격의 구조
1) 유기체
2) 자기
3. 성격의 발달
4.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5. 자존감
6. 자기실현
7. 상담의 개입
8. 일치성
9.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10. 정확한 공감적 이해
II.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1. 인간의 욕구수준
2. 건강하고 성숙된 성격
III. 로저스와 매슬로우 이론의 평가
IV. 인본주의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와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저스(Rogers)는 1902년 미국에서 태어나 1987년 85세로 생을 마감하였다. 어린 시절에는 따스하지만 엄격한 종교적 규범을 가진 집안에서 자랐다. 성인이 되어 중국에서 공부하고 연구한 적이 있는데, 그의 이러한 경험은 인본주의적 이론의 형성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로저스의 인본주의적 성격이론은 불교 ․ 유교 ․ 도교 등과도 공통되는 점이 많다. 불교에서는 모든 사람에게는 부처의 속성이 있으므로 자기가 부처라는 사실을 깨닫고 노력하기만 하면 누구나 부처가 될 수 있다고 한다. 공자와 맹자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본성이 비슷하다고 보았다. 인간은 누구나 순수한 덕성인 인을 가지고 태어나는 존재이기 때문에 가르치기만 하면 누구나 선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인본주의적 성격이론에서는 인간의 본성을 긍정적으로 보고,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어떤 사람이 정신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더라도 그 사람에게는 자기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 또한 가지고 있다고 본다. 누구나 있는 그대로 자기를 받아들이게 될 때 변화는 시작되는 것이다. 인간은 지금 어떠한 상황에 처하여 있든지 간에 언젠가는 자기의 잠재성을 발휘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로저스는 내담자에게 정신병리적 진단을 사용하지 않았다. 그는 내담자의 증상이나 문제보다는 인간존재 그 자체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로저스는 1940년대에는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반발로 비지시적 상담방법을 사용하다가 1950년대에는 내담자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내담자 중심상담으로 바뀌었다. 1960년대는 경험에의 개방, 자신에 대한 신뢰, 내적 평가, 지속적 성장의지의 과정을 통해 진정한 자기가 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1980년대는 교육이나 산업, 집단, 긴장이완, 세계평화를 위한 노력 등에 자신의 이론을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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