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과 근대 - 중체서용적 사유
- 최초 등록일
- 2018.12.04
- 최종 저작일
- 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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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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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면서
2. 서양에서의 근대 개념과 중국의 근대화에 대한 시각
3. 중체서용이란?
4. 양무운동洋務運動
1) 양무운동과 양무파 관료
2) 양무운동의 역사적 성격
5. 변법자강운동變法自彊運動
1) 양무운동의 한계와 변법론의 등장
2) 변법자강운동의 특징과 결과
6. 사회진화론社會進化論(Social Darwinism)
1) 사회진화론이란?
2) 청말의 사회진화론
7. 아나키즘(Anarchism)/ 반강권주의反强權主義
1) 동양의 아나키즘
8. 맺음말
9.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16~18세기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의 300년 간의 중국은 유럽과 접촉했다. 초기에는 단순 중개무역의 형식으로 교류했으며 후반 150년 동안은 영국, 프랑스와 교류하지만 이전과는 다른 양상을 띠게 되었다. 영국과 프랑스는 산업혁명 이후 공업제품의 시장과 원자재 공급지의 확보를 위해 중국과 교류하였다. 단순한 원료 공급의 기능뿐만 아니라 철도, 광산과 같은 산업시설에 자본을 투자하여 중국 내륙으로의 진입을 시도했다. 유럽과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선교사들에 들어온 서양의 기술과 학문은 중국인들의 시야를 넓혀주기도 했지만 대다수의 중국 지식인들은 중화 중심의 사고로부터 가톨릭을 이단으로, 학문과 지식을 과학의 잡기 정도로 치부하였다. 이 때문에 배타적인 쇄국 정책을 실시하여 스스로의 근대화의 기회를 잡지 못하고 고립되었다. 그리고 영국과 프랑스에 의한 일련의 조약 체결에 의한 강제적인 문호 개방은 불합리하고 불평등하게 체결되었기에 중국의 국제사회로의 진출은 처음부터 불평등하였다. 또한 일련의 전쟁들은 중국을 근대사에 첫발을 내딛게 하는 전환점이자 서구의 자본주의 열강의 침략으로 인한 반신민, 반봉건의 출발점이 되었다. 이로부터 중국인들은 뼈저린 교훈을 얻으며 서양의 과학기술은 습득하되 윤리나 정치제도 등은 전통을 근본으로 삼는다는 ‘중체서용中體西用’을 바탕으로 양무운동을 전개해 나가기 시작한다. 또한 사회진화론이나 아나키즘 등으로써 문제점을 극복하려 하였으나 현실적인 한계와 비판에 맞닥뜨리게 되었다.
2. 서양에서의 근대 개념과 중국의 근대화에 대한 시각
중국의 근대와 관련된 논의에 앞서 서구의 근대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근대와 근대성의 보편성이 존재하는가에 대한 문제는 특히 상이한 문화의 ‘비교’작업은 이론적, 사회 실천적으로 중요하다. 자신과 타자와의 비교에 있어서 우리는 가치기준의 보편성 존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이론적으로 근대, 근대화의 개념을 정의하기란 쉽지 않다.
참고 자료
“고쳐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박상환, 도서출판 상
“동양사개론” 삼영사
“세계의 역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사회진화론과 국가사상” 전복희, 한울
“아나키즘” 하승우, 책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