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론 정리자료 18세기-현대
- 최초 등록일
- 2018.12.06
- 최종 저작일
- 20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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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8세기의 음악교육
1. 유럽
2. 미국(미국독립 후의 교육상)
Ⅱ. 19세기의 음악교육
1. 유럽
2. 미국
Ⅲ. 20세기의 음악교육
1. 유럽
2. 미국
Ⅳ. 교육철학과 음악교육
Ⅴ. 교육철학의 관점에서 본 음악교육
Ⅵ. 현대의 음악교육철학
본문내용
계몽주의 사조 -> 서구 근대화과정에서 인간의 위엄, 자유 등의 이념
미국독립운동과 프랑스대혁명 영향
보통교육제도 발달 -> 교육의 보편적원리, 음악교육의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새로운 인식
교육사상가
① 루소 : 자연주의 제창 -> 자연의 순리에 순응할 때 인간의 자발성과 창조성, 그리고 주체성이 증진된다
음악교육을 모든 아동에게 시키기 위해 숫자 악보를 개량하여 보급
<에밀> 교육사상제시. ‘어린이는 어린이로서의 절대적가치를 인정하는 데에 교육의 출발이 있다’ 근대 교육의 보편적 원리 제시. 어린이를 위한 가창 교재는 감상적인 것보다는 부르기 쉽고 단순한 곡이어야한다. ‘어린이가 그 자신의 내재적 힘에 의해 움직일 때 비로소 가치가 있다’ 강조
=> 음악교육에 있어서 어린이의 개성과 창조성을 존중. 새로운 교육사상에 대한 탁월한 견해
② 바제도우 : 실천철학 기초해 근대 교육의 체계
교육목표 : 어린이로 하여금 공익에 봉사하고 애국적이며 현실생활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데 둠.
음악의 교육적가치 중요시, 음악을 모든 어린이에게 제공해야하는 보편적이 교과목으로 선정.
교육방법 : 자유를 존중하여 어린이를 위협하지말고 자연의 순리를 쫓아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발전하는 단꼐적인 교욱 및 교재를 강조.
=> 감각을 통해 직관력을 기르는 교육 주장
③ 페스탈로치 : 최상의 교육은 참여, 즉 감각을 통해서 얻게 된다. 음악을 종교적•도덕적 인간도야를 위한 중요한 수단. 모든 어린이를 위해 음악을 교육에 포함시킬 것을 주장
기본적으로 가창교육을 의미
게르트루트는 어떻게 어린이들을 가르치는가 -> 어머니들에게 어린이들을 가치는 방향제시 인간교육의 기초는 직접적인 참여
페스탈로치의 교육원리는 유럽과 미국 많은 교육자들에게 철학적 기초제공
영향받은 교육자들 :
파이페르, 네겔리 -> 페스탈로치의 원리에 의한 가창지도법
미국에 영향 보스턴 음악학교에서 메이슨이 제시한 가창 음악교육 기초로 사용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