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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강제병합 전후시기 식민지불교정책과 한국불교계의 대응: 사찰령을 중심으로

까르보불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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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8.12.13
최종 저작일
20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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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찰령을 중심으로 일제강점기의 식민지불교정책을 다룬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강제병합 이전 일본의 식민지불교정책과 한국불교계의 상황
3. 사찰령의 실시와 한국불교계의 대응
4.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종교란 신이나 초자연적인 절대자를 인정하여 일정한 양식 아래 그것을 믿고, 숭배하고, 받듦으로써 고뇌를 해결하여 마음의 평안을 얻고, 나아가 삶의 궁극적인 의미를 추구하는 정신문화 체계이다. 종교는 원시시대부터 현재까지 인간의 삶 속에 깊이 개입하여 왔으며, 많은 사람들이 종교생활을 하면서 그 영향 하에 놓여있다고 할 수 있다. 세상에는 수많은 종교들이 존재하며 사람들이 무엇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종교 활동을 하는지에 따라 해당 종교가 창출하는 의미는 상이할 것이다. 하지만 보편적으로 모든 종교는 공통적으로 선행을 장려하고, 선함을 추구하는 것이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선행과 대도를 행해야만 천국에 갈 수 있고, 극락왕생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지옥에 떨어진다는 각 종교의 기본 교리에서 확인 가능하다.

<중 략>

일제는 한국 내의 여러 종교들에 대해 각각의 법규들을 마련해 규제를 실시했는데, 불교의 경우 대표적인 것이 ‘사찰령’(寺刹令)이다. 사찰령의 실시와 더불어 한국 불교계의 반응은 여러 갈래로 나타났는데, 첫 번째는 이를 수용하는 친일불교적 형태이며 두 번째는 사찰령에 적극 반대하는 민족불교적 형태이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사찰령을 수용하되 이를 한국불교의 발전계기로 활용하고자 하는 근대적 불교의 형태이다.
본고에서는 일제의 식민정책의 일환으로 실시되었던 종교정책들과 일본종교의 침투 과정에서 가장 큰 영향을 받은 불교에 집중하여, 구체적인 식민지불교정책들의 내용을 시대 순으로 강제병합 이전의 정책들과 강제병합 이후의 사찰령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이에 대한 한국 불교계가 보이는 다양한 모습들에 대해 살펴보고, 대응 방식의 차이가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때 논의의 시기는 1920년대 문화통치로 통치방식이 변경되는 초기 시점까지로 한정한다. 이는 1911년 시행이래로 해방의 날까지 사찰령이 존속, 정착되었는데 이중 변화가 미미한 시기보다 사찰령에 대한 한국불교계의 입장 변화가 크게 나타난 시기에 주목하기 위함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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